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정 Oct 17. 2020

소설이 필요한 시간

오랫동안 의도적으로 멀리하던 소설책을 다시 펼쳤다.

신경숙의 소설은 나의 고등학교 시절을 함께 했지만 슬픔이란 단어로 기억되는 책이기도 하다. 그 슬픔에 압도되어 감성적이 되는 것이 두려워서 일까, 그동안 소설은 멀리해 왔다.

다시 소설책을 펼치게 된 계기가 있다.

장영희 교수의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라는 책을 읽으며, 장영희 작가가 말하는 문학의 필요성, 가치, 힘, 의미에 설득당하여 이렇게 다시 소설책을 펼치게 되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

삶의 이유, 존재의 의미, 살아야만 이유를 찾고 있다. 그 이유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방법을 알고 싶다. 장영희 교수의 책을 읽으며 어쩌면 문학에 그 답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두렵다. 소설이 가진 현실의 적나라함, 슬픔은 내 이성을 압도하고 내 정신을 혼미하게 만들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다.

오랜만에 펼친 신경숙의 소설, <오래전 집을 떠날 때>.

역시 슬프고 허무하고 애잔하다. 하지만 여전히 그녀의 소설은, 그녀의 문체는, 그녀의 생각은 매력적이다. 그녀의 글은 겨울과 어울린다. 한 여름의 폭염을 쓴 부분조차도 겨울을 느끼게 한다. 외롭게 만들고 고독하게 만들지만 나의 외로움과 나의 고독이 그녀의 외로움과 고독이 만나 외롭지 않게 된다.

문득 신경숙의 소설에서, 요시모토 바나나의 <키친> 소설을 떠올렸다. 요시모토 바나나도 내가 좋아하는 소설가다. 문득 두 작가의 문체나 글의 표현 방식이 닮았다는 생각을 한다.

오랜만에 읽은 옛사랑, 책을 만나 다시 한 번 사랑에 빠진다. 십년이 넘었건만 여전히 나를 설레게 만드는 이 책으로 인해 가슴이 뜨거워진다.

시간은 흘렀지만 이 책은 나를 거절하지 않았다. 다시 한 번 사랑에 빠질 수 있었던 기쁨과 신경숙 작가의 문체에서 느낀 벅찬 감동을 어떻게든 표현하고 싶었다.

그 순간, 이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친구와 연락을 할 수 없다는 현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오늘이다.

지금은 소설이 필요한 시기인지 모르겠다, 나의 인생에서... 

작가의 이전글 이 책을 만나 다행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