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Jan 30. 2023

다이렉트 소싱을 위한 3가지 체크리스트

다이렉트 소싱을 위한 3가지 체크리스트


기업에 꼭 맞는 인재를 찾을 수만 있다면, 발 벗고 나서는 채용 담당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일명 ‘다이렉트 소싱’은 인재를 직접 발굴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한 일인데요.


포지션에 맞는 인재상 분석부터 후보자 검색,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검토, 제안 메시지 작성 후 발송까지. 한 명의 인재와 연결되기까지 거쳐야 하는 단계도 참 많습니다.


하지만 각 단계의 리소스를 줄일 방법은 분명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효율 높은 소싱 채널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직이 많은 인재풀인가 

다이렉트 소싱을 위한 3가지 체크리스트



기업과 인사 담당자들은 모두 ‘경력직’ 인재에 목말라 있습니다. 비용 최소화를 위해 현업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이죠.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이직 시장에는 경력직 인재를 잡기 위한 플랫폼들의 활동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채용 플랫폼의 특징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그 첫 기준은 얼마나 많은 경력직 인재를 보유하고 있는가에 달려있어요.


인사 담당자들이 현업에 필요한 즉시 전력감 채용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이용하는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바로 400만의 경력직 인재풀을 보유한 리멤버인데요. 리멤버는 지난해 누적 스카웃 제안 건수만 300만 건을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리멤버 채용 솔루션 둘러보기

리멤버 채용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유저들이 활발히 사용하는 채널인가

다이렉트 소싱을 위한 3가지 체크리스트


하지만 경력직 인재가 많은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중요한 건, 채용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유저가 많아야 다이렉트 소싱의 효과가 높아지는 법이죠. 유저들이 올려놓은 이력서가 2017년 이후 멈춰있다면, 이들이 현재 이직에 관심 있는지 알 수 없다면 제안은 고요 속의 외침일 테니까요.


‘활발히’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들의 활동 현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최근 업데이트순 정렬

2) 마지막 접속일 표시


리멤버의 경우, 인재검색 시 설정한 필터 값에 따라 검색된 인재 프로필을 ‘최근 업데이트 순’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 기능은 이직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표시하는 결과이기도 한데요. 최근까지의 경력 사항을 업데이트 한 인재들을 대상으로 제안 발송 시, 수락할 가능성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리멤버 채용 솔루션 최근 업데이트 순


또한 인재 프로필 하단에는 ‘마지막 접속일’이 모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채용 담당자들이 채용 사이트를 사용하며 겪었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는데요. ‘유저가 많아도, 채용 사이트를 활용하지 않으면 소싱의 효과가 없다.’는 점이었죠. 다른 채용 플랫폼에서 볼 수 없는 유저들의 사용 기록도 제안의 수락률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리멤버 리크루터가 강력 추천한 마지막 접속일 효과는?



사용자 친화적인가 

다이렉트 소싱을 위한 3가지 체크리스트


여러분은 다이렉트 소싱 시, 어떤 채용 플랫폼을 활용하고 계시나요? 또 해당 플랫폼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인재풀 다음으로 서비스 선택을 좌우하는 조건은 ‘편리함’ 일 것입니다. 다이렉트 소싱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장치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인재 검색 필터의 정밀함과 후보자 관리의 편리함이죠. 



1) 세밀하게 검색 가능한 필터

2) 편리한 포지션별 후보자 관리 



먼저 인재검색 시, 필터는 다양할수록 유리합니다. 경력부터 최종 학력, 직무, 직급, 기업 규모, 지역까지 조건을 세밀하게 설정할수록 원하는 인재에게 가까워질 테니까요.


 리멤버 인재검색 필터 자세히 알기 


필터 외에 ‘키워드’를 통해 경력의 디테일한 부분도 잡아낼 수 있는데요. 회사, 스킬, 학교, 전공 등 여러 조건으로 세부 검색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멤버 인재검색 내 키워드 검색은 ‘AND’와 ‘OR’ 기능을 조합한 다중 조건으로 특정 인재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스킬 검색에 ‘인공지능’ (or) ‘딥러닝’ (or) ‘머신러닝’ (or) 중 하나 이상의 스킬을 지닌 프로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리멤버 채용 솔루션 키워드 검색 화면


또한 스킬과 학교, 혹은 전공처럼 다른 항목과 키워드를 조합해 원하는 인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석사’라는 키워드를 가지면서, 동시에 ‘삼선전자’ 또는 ‘LM전자’ 회사 경력을 지니고, 스킬은 ‘인공지능’ 또는 ‘딥러닝’ 또는 ‘머신러닝’ 중 하나 이상의 스킬을 지닌 프로필을 검색할 수 있어요.


[키워드] 석사 

(AND) [회사] 삼선전자 (OR) LM전자
(AND) [스킬] 인공지능 (OR) 딥러닝 (OR) 머신러닝


리멤버 채용 솔루션 키워드 검색 시, and와 or 조건 모두 가능


채용할 포지션이 다양할수록 채용 현황을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채용 중인 포지션 정보는 물론, 포지션별 후보자들의 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운영에 필요한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을 폴더로 구분하여 목록화할 경우, 현재 어떤 포지션을 채용 중인지, 각 포지션 당 어떤 후보자가 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리멤버 채용 솔루션 후보자 관리 페이지
리멤버 채용 솔루션 후보자 관리 페이지


더불어 팀워크에 좋은 기능이 있다면 채용 리소스를 줄이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리멤버에서는 포지션별 진행 현황 등 채용의 전 과정을 팀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어요. 후보자의 특성이나 채용 진행 상황도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어 협업에 편의를 더해줍니다.


검토해야 할 후보자의 수가 많을 경우, 후보자를 일일이 선택해 확인해야 한다면 참 번거롭죠. 이럴 때, 후보자 프로필 정보를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리멤버에 있습니다. ‘프로필 일괄 다운로드’를 적용해 한 번의 클릭으로 후보자 전체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어요.


리멤버 채용 솔루션 프로필 일괄 다운로드 기능





최적의 후보자를 찾기 위해서는 채용 담당자의 노력과 더불어 채널의 역할이 잘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소싱의 본질은 ‘원하는 후보자를 발 빠르게 찾는 것’이죠. 즉, 우수한 인재풀 안에서, 인재들의 살아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편리하게 후보자를 찾을 수 있을 때 소싱의 효율은 가장 극대화됩니다. 이 세 가지를 꼭 기억해 주시고, 최적의 소싱 채널을 찾아 채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리멤버 채용 솔루션 바로 체험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스카웃 인프라, 우리가 책임지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