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윤창 Aug 12. 2016

우당탕탕 중국이야기 Season 2

영업 대장정(大長征)-(1) 허베이 성 쓰자좡(河北省 石家庄) ①

내가 맡은 1사업부는 회사 매출의 50% 수준을 차지할 정도로 매출 비중이 높은 만큼 차지하는 땅도 가장 넓었다. 나는 일단 1사업부의 대리상들을 가능하면 직접 찾아가서 모두 만나기로 마음먹고, 허베이(河北) 성과 산시(山西) 성으로 이어지는 10일간의 장정(長征)에 나섰다.


이는 과거 마오쩌둥이 이끌었던 중국 공산당의 대장정에는 비길 것도 못 되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나는 마음 한 구석에 당시 장제스의 국민당에 쫓겨 백의종군하다시피 12,500km의 거리를 걸어갔던 마오쩌둥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1925년 중국민족의 영도자였던 쑨원(孫文)이 죽자, 국민당의 총사령관이 된 장제스는 군벌로 분열된 중국을 통일하고 싶어했다. 그는 침략자 일본과의 전쟁에 앞서, 농촌지역에서 끊임없이 세력을 키우고 자치정부(소비에트)를 구성하는 공산당이 자신이 정권을 장악하는데 가장 큰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같은 민족을 공격하는 제1차 국공내전을 벌였다.

                                                                

그 결과 공산당은 국민당의 공격을 피해 게릴라전을 펼치며, 공격이 미치지 않는 섬서(陝西)성* 옌안(延安)까지 피난을 가게 되었는데, 당시 주력부대인 제1군 8만여명이 옌안에 도착했을 때 고작 1/10 수준인 8,000명뿐이 안 되었다고 하니, 공산당의 피해는 엄청난 것이었다.
          

  

위키백과사전에 의하면 국민당의 눈에는 공산당의 완전한 패배처럼 보였으나, 대장정은 중국 공산당 역사에서 패배가 아니라 승리, 그것도 역사를 바꾼 대승리로 기록됐다. 공산당의 홍군은 장정을 통해 혁명을 위한 엄청난 고난과 역경을 이겨냈다는 ‘신화’를 만들어냈고, 공산주의 혁명의 이념을 농촌지역에 전파할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이 농민 출신인 홍군은 민폐를 전혀 끼치지 않았기 때문에, 장정은 중국 공산당이 농민들의 지지를 받게 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으며, 힘을 잃었던 마오쩌둥이 다시 공산당 내에서 힘을 차지하게 된 계기도 되었다고 한다.


이 점이 나를 장정의 길에 오르게 했을지도 모른다. 비록 비행기와 고속철도, 그리고 기차, 택시, 버스라는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한 장정이었지만, 중국에 와서 처음으로 가지는 가장 오랜 기간의 출장이었고, 백의종군하듯 고객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새롭게 영업을 시작하는 길이었기 때문에, 내 마음은 남다를 수 밖에 없었다.

(주* 중국지명은 중국식 발음으로 표기하고 있으나, 산서성과 섬서성의 경우 중국어 표기가 산시성으로 똑같기 때문에, 구분을 하기 위해 섬서성은 한국식 발음으로 그대로 표기하였다.)
- 계 속 -

사진 : 중국 공산당 건국의 역사가 보존되어 있는 허베이성 시바이포(서백파)에 갔을 때...                                    


작가의 이전글 우당탕탕 중국이야기 Season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