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킴책임 May 21. 2024

채용공고의 자격요건 분석 - 경력 편

자격요건이 안되는데 지원해도 될까?

채용 사이트를 보면 다양한 경력들의 직원들을 채용하기 위한 공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몇 년 차 이상
몇 년 차 이하

'자격요건'이라고 하죠

요구하는 경력 기간에 따라 채용하려는 회사의 의도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격요건이 안 되는 것 같다고 지원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에요. 다른 공고보다 시간과 노력, 정성을 조금 덜 들이는 것이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먼저 경력에 대한 자격요건을 분석하기에 앞서, 회사의 직급체계와 연차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직급체계와 연차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아래와 같아요.

사원 4년 차
대리 4년 차
과장 4년 차
차장 4년 차

이해하기 쉽게

4년마다 승진할 수 있다.
단, 회사마다 1-2년씩 차이가 나거나 진급누락, 세부절차 등의 과정이 있을 수 있다. 정도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채용공고의 경력 자격요건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2년 차 이하
사원급을 채용하겠다는 이야기겠죠. 신입사원을 채용하기보다는 중고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5년 차 이상
대리급 혹은 과장급을 채용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실무적인 일을 가장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연차로 봅니다. 실질적으로 일 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 3년~5년 사이 경력들을 선호하더라고요.

10년 차 이상
전문가급입니다. 자문과 책임 리더 혹은 리드, PM, PL로써의 책임 있는 직책으로 업무 수행을 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쉽죠? 그렇다면
이렇게 자격요건을 기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채용하려는 부서의 RnR 때문입니다. 이미 구성된 부서 내에서 필요한 연차와 업무 역량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려는 것이죠.

또한 신규사업 추진, 퇴사자와 비슷한 경력 등의 사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불필요한 이력서 검토를 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채용하고자 하는 조건을 가진 이력서만 검토한다면 인사 인력에 대한 리소스 낭비를 줄일 수 있으니까요.

세 번째는 인력, TO에 대한 예산 때문입니다. 과장급이 퇴사했지만 사원급을 채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건비 감소가 대부분의 사유일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반대일 경우도 있겠죠.


그렇다면 자격요건이 미달돼도 지원해도 될까요?


물론입니다. 시스템상으로 제한하지 않는 한 지원하는 것이 돈 드는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감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어요. 되도록 정형화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만들어두고 시간 허비하는 일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고연차 경력자가 저연차 경력 자격요건에 지원할 경우, 연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지원한 회사의 정형화된 연봉 테이블이 현재 연봉보다 월등히 높지 않은 한, 감수해야 할 부분이에요.

반대인 경우에는 과도한 업무 부하 혹은 책임 소재가 큰 업무를 담당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사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 스토리를 만들며 일하는 곳입니다. 당연히 정답은 없습니다.

지원할까? 하지 말까? 괜찮은 곳일까?

일단 지원하고 합격한 후에 고민해도 늦지 않아요.

자신을 알아봐 주는 좋은 곳을 만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직장인 파이팅!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응답하지 않는 회사, 혹시 어장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