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6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입사 지원, 어떻게?

회사에 대한 기준과 우선순위를 정하라

by 킴책임 Sep 07. 2023


입사 지원할 회사를 정하는 기준은 어떻게 될까?



최근에는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2개 이상의 채용 정보 플랫폼을 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들이 모든 채용 정보 플랫폼채용 공고를 올리지는 않거든요. 보기 편한 채용 정보 플랫폼을 몇 가지 선정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용 정보 플랫폼있는 수많은 채용 정보는 지원자가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몇 가지 기준을 정하여 제외 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첫 번째로 채용 정보가 정성껏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세요. 회사소개, 채용 상세 정보, 복리 후생 등 회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회사 소개조차 보기 어려운, 대충 적은 것으로 보이는 채용 정보는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채용 이력을 확인해 세요. 같은 직무로 채용한 이력이 있는지 혹은 잦은 채용 정보가 올라오는 회사인지 확인해 보고, 같은 직무에 대한 채용 이력이 짧을 경우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채용 상세 정보에 대해 확인해 세요. 일반적인 근무시간이 아니라거나, 기간이 긴 상시채용, 과도한 자료를 요구하는 채용 공고는 지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당 업무가 지원 업무와 무관한 업무가 포함되어 있거나, 상세 업무가 아닌 포괄적으로 단순하게 기재된 업무도 마찬가지예요.


 
추가적인 팁은 채용 정보 플랫폼을 통하여 채용을 홍보하고 이력서 제출은 회사 자체 채용 사이트 통하여 입사 지원하도록 되어 있거나, 채용 정보 플랫폼 내에서 입사지원하되, 자사 이력서 양식으로 입사 지원하도록 되어 있는 회사는 인력 채용에 대해 신중하고, 채용 프로세스가 체계적인 회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적합한 채용 정보를 확인했다면, 본격적으로 입사 지원을 위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입사 지원을 할지 말지 결정하는 기준도 별도로 세워두는 것이 좋아요. 기준은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입사 지원할 기준을 정한 뒤, 우선순위를 정해두세요. 차후, 1차 서류 전형에서 불합격할 경우 기준을 하나씩 포기하며 입사 지원을 해야 하거든요.



기준은 크게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 회사 규모에 대한 기준. 출퇴근 소요시간, 교통편 등 출퇴근 거리에 대한 기준. 담당 업무, 발전 가능성 등 커리어에 대한 기준. 총 3가지로 분류하고 본인이 정한 우선순위에 맞게 입사 지원을 결정하세요. 모든 기준을 만족하는 회사 순서로 입사 지원을 하고, 모든 기준을 만족하는 회사가 없거나, 1차 서류 전형에서 불합격할 경우,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기준을 하나씩 포기하며 입사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파이팅.



이전 02화 이직 준비, 어떻게?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