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공란을 채우는 사람들
안녕하세요. 매일 작지만 결코 작지만은 않은 한걸음 한걸음을 내딛고 있는 평범한 두아이의 아빠입니다.
제가 소개하고자하는 것은 바로 박요철작가님의 책 <small step>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책이 아닌 매일매일의 실천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작은모임입니다.
저도 이 모임에 올해 1월부터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작가님의 책을 읽고 이곳에 오게된것입니다.
나다움을 찾기 위한 매일매일의 작은 실천들이 쌓이고 쌓여서 온전한 나를 만들어 갑니다. 결코 거대한 목표를 내세운다거나 명확한 정치적 실천을 담보하는 것이 아니라 소소한 하나하나의 실천들을 차곡차곡 채워나가는 일들입니다.
하루에 15분 책을 읽기, 하루에 하나의 수학문제풀기, 아침에 일어나서 이부자리개기, 하루에 3번 꼭 양치질을 하기, 하루에 영어단어 5개 외우기, 하루에 하나의 컴퓨터단축키외우기, 하루에 책두쪽읽기, 하루에 팔굽혀펴기 1개이상하기, 하루에 10배하기......
위에 열거한 것처럼 무수히 작은 실천들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 싶을 겁니다.
그러나 어느 이는 벌써 책을 50권이상 읽게되고, 어떤 사람은 66일간 이부자리를 개는 습관이 형성되고, 잊고 있었던 양치의 소중함을 알게되고, 영어가 더이상 어렵지 않게 느껴지고, 팔굽혀펴기를 1개이상보다 더하게되고, 절 10배를 넘어 거뜬히 108배를 채우고 있습니다.
이는 작은걸음이 큰 족적을 나타내는 하나하나의 소중한 과정입니다. 저는 아니 이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많은 분들은 자신의 변화를 엄청나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 모임은 기본적으로 카카오톡오픈채팅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즉 언제든지 가입 탈퇴가 자유롭습니다.
또한 한달에 한번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3월모임은 지난 주에 있었습니다. 지난주에는 <시작노트>의 저자 peterkim님을 모시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4월은 이성봉영어스몰스텝방을 운영하고 계신 이성봉선생님께서 영어특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구체적인 스몰스텝의 여러 단톡방을 소개합니다. 변화하고 싶다면 오늘 지금 당장 움직이십시오. 그리고 함께하십시오
1. 스몰스텝 단톡방 & 스몰스텝 플래너방
상기 예시와 같이 스몰스탭플래너는 플래너공유방에, 스몰스탭 단톡방에는 그 현황과 전체 집계, 전체 스몰스탭모임의 내용공유와 대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숫자들이 있어서 의아해 하시겠지만 원리는 간단합니다.
화요일 아침에 일어난 임세환님은 자신의 스몰스텝을 점검합니다. 전체 스몰스텝은 총 17개, 그 중에 어제 완성한 것을 체크해보니 15개 그래서 15/17이라는 숫자를 기록합니다.
그럼 그 다음의 "-2"는 무엇일까요? 그건 어제의 기록과 대비해서 두개를 덜 실천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그 전날의 숫자는 17/17이 되겠지요?
2. 개별스몰스텝실천방
처음 모임에서는 위 두개의 방만으로 시작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많아지고 관심사를 함께 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개별적인 실천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각각 해당 카카오톡오픈채팅방이고 해당방에는 참여코드가 있습니다.
현재 개별스몰스텝은 총 5개입니다. 2019.3.20. 오늘 현재기준이고 내일 또 몇 개가 더 늘어날지는 장담할 수가 없네여^^. 각각의 개별스몰스텝을 소개합니다.
2.1글쓰기생각쓰기(황홀한글감옥 100일/참여코드 prison)
매일 한편의 글을 한줄의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100일동안 꾸준히 글 한편 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91일이 진행중입니다. 매일 글쓰기를 실천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참여하셔도 됩니다. 황홀한 글감옥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참여코드는 prison입니다.
2.2.필사방(고요하지만 고귀한 생각고찰, 문장나눔, 생각잇기/참여코드gogogo)
매일 하나의 문장을 필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잇습니다. 매일매일이 쌓인 결과는 블로그와 유투브에서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이루어지며 주말에는 찬찬히 지난 한주간의 자신의 필사를, 다른분들의 필사를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2.3.이성봉영어스몰스텝방(참여코드sbtv)
이성봉선생님께서 올려주시는 하루의 5문장을 익히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공부일반에 대한 이야기들도 나누고 있습니다. 자발적으로 녹음을 하고 다른분들의 발음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이성봉선생님의 영상이 올라오지 않는 날에는 자발적으로 지난 영상의 복습을 또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시간에 벌써 31강이 올라와 있네여.
2.4.매스스텝(참여코드math)
하루에 하나 수학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때도 하기 싫었던 수학문제를 나이 40이 넘어서 자발적으로 풀고 이는 기막힌 현실을 이해하시나요? 하루에 한 문제를 풀고 전주에 있는 송길헌선생님게 정답을 제출하면됩니다. 같이 수학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2.5.다이어트100일의기적(참여코드 diet100)
건강을 위해 식단을 공개하고 운동을 공개하고 100일 후의 기적을 향해 뚜벅뚜벅 전진합니다. 이 방에서 나온 정말 어마무시한 말이 있습니다."국물은 젓가락으로 먹는다"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같이 해 보지 않으실래여?
멋진봄날, 같이해요.기다릴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