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국대학 박교수 Apr 15. 2020

부자로 은퇴하는 현실적인 방법 (1)

부자 되는 준비하기

저는 개인의 성장을 연구하고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 개인이 어떻게 부를 축적하고 성장시키는 가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1억이 넘는 빚을 지고 있었는데 이 빚을 청산하기 위해 그리고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 위해 부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실천하기 시작했고 이번에 몇 편에 걸쳐 저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과학적인 방법, 인과관계가 분명히 정립된 방법은 아닙니다. (사실 이와 관련된 연구논문들이 거의 부재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부 축적과 큰 상관관계가 있는 방법입니다. 즉, 부자로 은퇴한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대체적으로 이런 방법을 쓰고 있었다는 거죠. 그리고 저도 이 방법을 써서 빚을 모두 청산했고, 지금은 부를 축적하면서 부자로 은퇴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부자로 은퇴하는 현실적인 방법 (1): 부자 되는 준비하기


부자로 은퇴하는 방법들을 실천하기 전에 꼭 준비하셔야 하는 게 세 가지 있습니다. 여기서는 편하게 세 가지 준비단계라고 하겠습니다. 이 세 가지 단계를 준비하시면 차후 소개해 드릴 체계적인 방법들을 실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러니 이 준비 단계를 잘 밟으시길 추천합니다. 


첫 번째 준비 단계는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이 질문들에 대답을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왜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왜 부자가 되어야 하나요? 부자가 되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도 없는데 부자가 되긴 쉽지 않겠죠. 


좋은 차를 타고 좋은 집에서 살면서 좋은 곳에 휴가 다니고, 비싼 명품 옷을 입기 위해서인가요? 물론 이런 이유도 좋습니다. 이런 이유도 좋지만 더 고상한 목적을 가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부자가 되어서 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고 싶다, 내가 정말로 중요하게 여기는 일을 하는 비영리 단체가 있는 데 그 단체를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싶다, 우리 집은 대대로 빚쟁이 집안이었는데 이런 안 좋은 집안 문화를 바꾸고 돈에서 자유롭고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는 집안이 되고 싶다 등등. 실제로 심리학 연구들에 따르면 물질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보다 다른 이상적인 목표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 사회기여)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삶의 행복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구에 따르면 이런 고상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힘들고 어려운 일들을 겪을 때에도 그것들을 극복하고 목표를 이뤄낸다고 합니다. 


두 번째 준비단계는 월간 예산을 짜는 것입니다. 매달 마지막 날에 다음 달 예산, 즉 무엇에 얼마를 쓸지를 계획하고 그 예산에 따라 구매, 소비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한 푼이라도 즉흥적으로 쓰지 않고 계획에 의해서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예산은 결혼을 했으면 부부가 같이 매달 말 회의를 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혼 원인 중 가장 큰 요인이 돈 문제이고 부부가 재정적인 문제에 있어서 같이 상의하면서 경제적으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의견을 같이한다면 돈 문제도 해결되거나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산은 영기준 예산을 사용하는데 쉽게 말해서 들어오는 돈이 나가는 돈을 맞추는 것인데요. 나가는 돈은 모든 지출과 저금, 투자를 합한 돈입니다. 영기준예산의 예는 제가 밑에 링크로 엑셀 파일을 공유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준비단계는 신용카드를 없애고 직불카드 또는 현금으로 생활하는 건데요. 신용카드는 부자들의 최대의 적이고 빚을 늘리는 데 최고의 도구이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무조건 신용카드를 없애라고 합니다. 실제로 논문들을 살펴보면 직불카드 혹은 현금으로 생활할 때 소비를 덜 하게 된다고 합니다. 심리적으로 신용카드는 미래의 없는 돈을 끌어다 쓰니깐 지출할 때 감각이 별로 없어 소비가 더 쉽지만 현금이나 직불카드는 지금 있는 돈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건을 살 때 더 신중해진다고 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계획적인 소비생활, 훈련된 재정관리가 부자가 되는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기반으로 돈도 공격적으로 모으고 투자도 할 수 있거든요.


자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에 대해서 생각하시고 월간 예산을 짜고, 신용카드를 모조리 없애면 준비 끝입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실제로 부자가 되는 7가지 스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관련 유튜브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Y_s0uIadCog&t=543s


제가 소개하는 방법들은 부 축적과 관련해 저에게 지대하게 영향을 준 두 책 The next door millionaire (스탠리, 댄코 저: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과 Total mony makerover (데이브 램지 저: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 책을 읽지 않으셨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미국대학 박교수의 다른 글 읽기:

미국 대학교수인 나는 왜 성장하려고 하는가?

군대가서 인생이 바뀐 남자 이야기 

학벌은 성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나이가 들수록 신기록을 세우는 청소부 마라토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