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 아이를 잘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

by 리치보이 richboy


지키기 힘든 균형



부모는 아이들을 지지해 주는 것과 아이들을 몰아붙이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마치 아이들이 공원에서 그네 타는 법을 처음 배울 때와 마찬가지다. 초반에는 아이가 그네의 흔들리는 동작에 익숙해질 때까지 최대한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다음 약간 더 세가 밀어주기 시작한다. 하지만 너무 일찍 세게 밀면 그네가 바닥으로 떨어질 때 앞으로 날아가거나 뒤쪽으로 넘어갈 수 있다. 그러한 연습으로 아이들은 그네가 움직이는 흐름에 익숙해지고, 체인을 자신감 있게 잡게 되며, 더 세게 밀면 그네가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할 줄 알게 된다. 그리고 마친내 그 순간이 오면, 아이는 스스로 바닥에 발을 굴러 최대한 높이 - 아이가 무서워하지 않고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한 높이보다 더 높이 - 올라가기 시작한다.


자녀를 올바르게 키우려면 바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균형점을 찾고 유지해야 한다. 현재에 머무리는 것만으로 삶이 개선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델 컴퓨터의 창업자인 마이클 델은 이 개념과 관련하여 "기뻐하되 절대 만족하지 않는다."라는 회사 모토를 갖고 있다. 어쩌면 이것이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야망과 발전, 자기계발에 관한 사고방식일지도 모른다. 또한 우리의 육아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하다. 훌륭한 감독들은 팀이 패배할 때보다 팀이 승리할 때 더 엄격하게 대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들은 기뻐하되, 절대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팀이 가진 진정한 잠재력을 알고 이것을 실현하도록 도와주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자녀를 키울 때도 마찬가지다.



<데일리 대드, 라이언 홀리데이> 중에서...


====================================


훌륭한 글, 라이언의 묘사력에 감탄했다. 무엇보다 육아를 그네타는 법에 비유해 아이를 지지하고 몰아붙이는 적절한 방법에 대해 이해가 쉽도록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나는 라이언의 놀라운 관찰력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그의 태도에 더 주목했는데, 라이언은 자신의 아이가 그네를 타는 것을 익힐 때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했다는 점이다.


육아는 아이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자라남을 지켜보는 것이다. 내 아이가 보다 잘 크도록 남에게 맡기고,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이 부족하고 어설플망정 부모 스스로 내 아이가 뭔가 시작하고 나아지고 익숙해지는 과정을 함께 하는 것이 육아이다. 최소한 부모 중 한 사람은 내 아이가 어떻게 자라나고 있는지 목격해야 하고 이를 배우자와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성장의 유일한 증인이 되어야 한다. 그게 육아다.


자녀의 육아에는 디테일, 즉 타인은 가질 수 있는 섬세함이 필요하다. 그것은 비단 육아 뿐 아니라, 교육에도 적용된다. 아이는 매일 조금씩 자라나고 있기 때문에 '점수'라는 결과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내일도 시도할 수 있는 '동력'이 필요하다. 그럴려면 아이의 모든 것을 부모가 알아야 한다. 그래서 잘 되었다면 어떤 점이 잘 되었고, 부족했다면 무엇이 부족했는지 이것을 보완하려면 내 아이의 입장에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무리하지 않고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섬세함이 필요하다. 아이의 매일 속에 이러한 부모의 섬세함이 뭍어 있을 때 아이는 불안해하지 하고, 좌절하지 않는다. '내 부모가 나의 모든 것을 안다'고 안심하기 때문이다.


아이를 꾸준히 지켜보면 문제점은 물론 해결책도 찾을 수 있다. 부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모가 불안해 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다. 외부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면 한도 끝도 없기 때문이다. 부모가 불안해할수록 부족한 건 시간이요, 얇아지는 지갑 뿐이다.


아이가 수학을 어려워한다면 아이와 함께 1학년 1학기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내야 한다. 아이가 어려워 하는 과목을 함께 공부하고 익히며 풀어낼 수 있는 시간을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공부하느라 얼마나 수고를 하는지, 그리고 얼마를 더 할 수 있는지 누구보다 더 잘 알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함께 공부한다면 선행학습은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된다.


훌륭한 감독, 훌륭한 선생, 훌륭한 부모의 공통점은 아이와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도, 친구도 이 점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그래야 답이 보이기 시작한다. -richboy



다운로드_(97) (1).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 영혼을 잠깐 쉬게 할 '동굴'이 저마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