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리집가장 Jun 10. 2024

회사 선배랑 사는 것은 처음이라

신입 사원의 사택 입성

농협 장학관에서 하숙집으로 이사해 대혼돈의 취준 시기를 보내게 된다...(인생 위기) 그 기간 동안 매일 새벽부터 점심까지 출근해서 일하는 프리랜서와 중3 수학 과외를 동시에 하는 등 생계형 취준생으로서 대활약을 하게 되었다. 한 달에 150만 원 정도 벌었으므로 월세를 내고도 갖고 싶은 CD 다 사고, 가고 싶은 콘서트도 다 갔다. 간헐적으로 어른들에게 용돈을 드리기도 했던 듯.


아무튼 그런 몸빵으로 취준 시기를 보내다 2017년에 첫 직장에 인턴으로 먼저 입사하게 됐다. 회사는 마포구에 있어서 하숙집이 있는 용산과 거리가 먼 것은 아니었지만 출퇴근 시간엔 차가 엄청나게 막혔고, 회사가 대중교통으로만 가기엔 약간 불편한 위치에 있었으므로 출퇴근 시간을 편도 1시간 정도 잡아야 했다. 그 회사는 근무했던 1년 2개월 동안 정시 퇴근해 본 적이 손에 꼽을 정도라 늘 집에 늦은 시간에 도착하곤 했다. 한 가지 다행인 것은 회사 근처 오피스텔이 사택으로 있는 것. 여자 호수는 2개밖에 없었고(?) 한 호수는 기간을 다 채운 분이 혼자 살고 계셨어서 그분이 방을 빼고 내가 들어갈 수 있었다. 


브랜드가 있는 오피스텔이었는데, 모든 것이 빌트인이었고 '원룸'이었다. 평수는 9-10평 정도 되었으나 아니... 회사 사람이랑 원룸에서 같이 살라뇨... 나의 룸메였던 타 팀 선배는 나랑 나이차가 거의 7-8살 정도 났었고, 본가가 멀진 않아서 가끔은 사택을 비운다며 내게 편하게 쓰라고 말씀해 주셨다. 나는 본가가 너무나 멀어서... 사택을 비울 새가 없는 사람이므로. 긴 자취 생활로 늘어난 짐들도 어떻게 끼워 넣어서 살았다. 늘 침대가 있는 곳에 살다가 침대가 없는 곳으로 가게 된 게 문제였다. 내 소유의 침대가 없었으므로 사택에 사서 넣었어야 했는데, 그러기엔 공간이 충분치 않고 혼자만 침대를 쓰기에도 애매했다. 그래서 바닥에 이불을 깔고 잤다...(내무반이세요) 


좋았던 점은 역시 월세를 내지 않고, 관리비만 룸메와 1/N 해서 냈기 때문에 주거 비용이 확 줄어든 것이다. 관리비는 10만 원 이상이었는데, 그만큼 관리되고 있는 곳이었기 때문에 아깝진 않았다. 15분 정도 걸으면 회사라는 점도 (처음엔) 훌륭했다. 불편해도 아껴진 시간과 돈을 생각하며 정신승리하는 것이 사택의 존재 이유다. 또, 회사에 같은 팀 사람들을 제외하고 아는 사람(=룸메)가 생겨서도 좋았다. 단순히 같이 일을 하면서 알게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아닌 곳에서의 나의 모습을 아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달랐다. 다행히도 나를 웃기고, 귀여운 아이 쯤으로 봐주셨기 때문에(지금 내 나이가 그 선배 나이일텐데... 나를 볼 때 정말 그냥 애샛기 그 자체였을 듯) 나는 아방방하게 살 수 있었다.


당시 나는 재취업을 꿈꾸고 있었는데 집에서 마음 편하게 무언가를 준비할 수 없다는 게 늘 불편했다. 그러다 더 이상 이 회사를 계속 다닐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사택을 정리하고 나왔다. (물론 회사와 룸메에게 통보했음) 그리고 원룸을 하나 구해 들어가 살았다. 이곳에서 회사 출퇴근을 하면서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1년은 채웠다. 월세도 다시 내야 하고, 교통비와 출퇴근 시간이 다시 들기 시작했지만 정신 건강을 생각하면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 회사가 너무 싫은데 회사 가까이에서 회사가 준 집에 사는 게 결코 좋을 순 없었기 때문이다.


사택의 알싸함을 느끼고 다시 선택한 곳은 은평구! 이 곳에 살면서는 내면적으로 가장 많이 성장했다 생각한다. 다음 편에서 계속!

이전 04화 북한산 바로 앞에 살아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