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랴 Jul 16. 2024

실패해도 괜찮기 때문에

나도, 당신도 실패해도 괜찮다. 살면서 누군가가 내게 이 말을 해주었으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충분히 얼마든지 실패해도 괜찮고 다른 사람에게 져도 괜찮다고, 좀 지면 어떻냐고 재미는 있었냐고 재미있었으면 된 거 아니냐고. 또 실패하고 또 실패해도 계속할 수는 있는 거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제는 내가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서 이 글로 말을 전하고 싶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나도 당신도 얼마든지 실패해도 괜찮다. 사람들의 말이나 표정 같은 건 그리 신경 쓰지 말고 하고 싶은 만큼 시도해 보라고 말하고 싶었다. 세 번이고 네 번이고 셀 수 없을 만큼 하늘의 별만큼 실패해도 괜찮은 거였다. 이제 그런 것들에 발목 잡히지 말고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나도 같았다. 살다가 문득 기억이 나던지 의기소침해지거나 견딜 수 없을 만큼 겁이 난다면 이 페이지의 말을 다시 읽어봤으면 좋겠다. 아무 거짓도 없는 이게 내 진심이니까.





사실 누군가가 가만히 있다가 불쑥 나타나서 너는 이런 것도 못하냐? 이런 것도 못해서 뭘 할 수 있겠냐고 한다면 덤덤하게 그래요, 나는 이런 것도 못해요. 그런데 나는 네 생각 안 궁금한데요? 그렇게 일축해도 될 일이겠지만, 맨 뒤엣말은 보통 속으로만 생각하고 말아버릴 때도 많았다.





사실 그렇게 말할 일이 생길 때마다 아직은 마음이 가라앉았다. 그럴 때마다 되뇌어 보는 말은 있다. 실패해도 괜찮기 때문에 얼마든지 시도해 봐도 괜찮다.



이전 27화 욕심이 우리의 눈을 가리기 전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