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루이 Jul 14. 2018

엘리제를 위하여

아이 장난감 오르골 배경음악으로 ‘엘리제를 위하여’가 나왔다. 

얼마 만에 듣는 ‘엘리제를 위하여’인가 싶어서 반가운 마음에 흥얼거렸더니 궁금한 것 많은 심이의 눈이 동그래졌다. 

 

“엄마 이 노래 알아?”

 

음악을 유난히 좋아하는 심이는 TV에서, 라디오에서, 길에서 들리는 노래를 내가 따라 부를 때마다 

내가 많은 노래들을 어떻게 알고 있는지 무척이나 궁금해한다. 

항상 두 눈을 동그랗게 뜨고 묻는다. 

“엄마, 이 노래 어떻게 알아?”하고.  

 

‘엘리제를 위하여’는 내 또래라면-특히 여성- 열에 아홉은 한 번쯤 쳐봤을 곡인데, 

누구나 초등학교 시절 피아노를 한 번씩 스쳐 지나간 경험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땐 왜 그렇게 다들 하나의 코스처럼 피아노를 배웠을까? 어쨌든 나도 그중 하나였다. ‘엘리제를 위하여’가 베토벤의 명곡이라는 것도 흘려듣고 악보에 ‘바를 정’자를 그리며 지루하게 연습했었다. 그랬다. 정말 너무 지루했다. 

 

그래서 어느 날 큰 맘을 먹고 엄마에게 눈이 나빠져서 악보가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고, 그래서 피아노를 계속하기 어렵겠다고 얘기했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도 어이없는 핑계인데 신사임당처럼 마음이 너그러웠던 우리 엄마는 별다른 꾸지람 없이 그 지루함을 끝낼 수 있도록 해주셨다. 그렇게 내게 엘리제를 위하여는 특별할 것 없는 추억 속의 명곡 정도로 남아 있었다. 

 

생각해보면 클래식은 내 주변에서 맴돌고 있었다. 전철에서 늘 들을 수 있었던 비발디의 사계까지 안 가더라도,

중, 고등학생 시절 일 년의 가장 마지막 날에는 하나의 가족 행사처럼 예술의 전당에서 열리는 ‘송년 음악회’를 보러 가곤 했었다. 

음악 시간에 따분하게 배웠던 ‘모차르트 운명 교향곡’이나 ‘브람스 교향곡’ 같은 고전들을 들으며 새해를 맞이했다. 


금난새 지휘자가 곡 배경을 설명해주거나, 가끔 연주자가 틀리거나, 

연주자들이 고별교향곡을 연주하며 하나둘씩 자리를 뜨거나 하는 퍼포먼스를 할 때면 

(고별교향곡은 하이든이 가족들을 오래 못 만난 연주자들을 위해 만든 곡으로 마지막 악장에서 연주자들이 촛불을 끄며 하나둘씩 퇴장해 마지막에 두 명의 바이올리니스트만 남는다. 그때나 지금이나 평민들이 격무에 시달리는 건 비슷)


꽤 인상적인 기억인데도, 그렇다고 그 시간들이 클래식을 사랑하게 해주지는 못했다. 

 

‘엘리제를 위하여’를 듣고 놀라면서 즐거워하는 아이를 보니 나도 문득 이 노래가 너무 새로워져서, 

‘빌헬름 캠프’가 연주하는 ‘엘리제를 위하여’를 찾아서 심이와 함께 들었다. 


어머나. 그 지루했던 멜로디가 이렇게 아름다웠다니. 아이와 한참을 숨죽이며 들었다. 

 

모든 것이 새롭기만 한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은 가끔 이렇게 선물 같은 순간을 전해준다. 

 

“엄마, 엘리제가 누구야?” 

 

궁금한 게 많은 심이를 위해 이것저것 찾아본다.  

"엘리제가 누구인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마 사랑했던 사람이었던 것 같아. 

은재도 좋아하는 친구를 위해 노래를 불러주고 그러잖아? 베토벤 삼촌도 그런게 아니었을까?"

 

심이가 신이 나서 자기도 친구를 위한 노래를 만들 수 있다며 엉망진창인 노래를 만들어서 부른다. 

 

이 작은 사건으로 클래식을 다시 듣게 됐다. 

내겐 어렵기만 했던 세계였는데 문을 살짝 열어보니 봄바람이 불어오는 것처럼 싱그럽고 자연스럽다. 

익숙한 멜로디의 지루함이 정겨움과 놀라움으로 변한다. 피아노, 첼로의 소리가 이렇게 아름다웠구나. 

 

잠들기 전 쇼팽의 ‘녹턴’을 함께 듣고, 비발디의 ‘사계_봄’으로 아침을 열어본다. 

독수리 타법으로 엘리제를 위하여의 첫 부분을 쳐보는 아이를 보며 나도 문득 다시 피아노로 이곡을 쳐보고 싶어졌다. 

그 지루했던 바를 정자도 이제는 결코 지루할 것 같지 않은 느낌. 

 

천천히 낯설게 보기, 천천히 낯설게 듣기. 

 

“클래식을 당신 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상입니다. 공부의 대상이 아니에요. 많이 아는 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얕게 알려고 하지 말고, 깊이 보고 들으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덟 단어 중


#엘리제를위하여 #아이와클래식함께듣기 

#베이징라이프

작가의 이전글 향기로운 재주를 가진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