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루이 Jul 19. 2018

도서관이 내게 주는 것들

베이징 작은 도서관

생각해보면 

아주 어릴 때부터 내가 가장 좋아하던 공간은 도서관이었다. 

책을 좋아해서였겠지만, 

생각보다 책을 많이 읽지는 않았던 걸 생각하면 단순히 그 이유 때문만은 아니었다.  

 

아마도, 

도서관 안을 감싸고 있는 책 냄새, 

그 안을 거닐다 문득 발견할 수 있는 아주 오래되고 마음을 울리는 책, 

조용한 공기를 타고 흐르는 스스슥, 스스슥 책장 넘어가는 소리, 

그리고 무엇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좋아했던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도서관에서 꼭 한 번 일해보고 싶었다.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고, 한 번도 읽지 않은 낯선 책들에 둘러싸여서 


설레는 눈빛으로 책을 빌리고, 

편안한 눈빛으로 책을 반납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모바일을 통한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당신도 한 장 한 장 넘기는 그 질감을 나처럼 좋아하는군요, 책 안에는 역시 특별한 무언가가 있지 않나요?"

라고 내 멋대로 착각하며

 

아주 조용하고 조심스럽게 

"혹시 이 책이 있나요?"라고 묻는 분들과 함께 때때로 그 책을 찾아보고, 

 

무릎이 아픈지도 모르고 바닥에 엎드려 

세계사 만화를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읽는 아이 곁에서 

내가 아이에게 알려 줄 것은 ‘책을 꾸준히 읽는 습관’ 밖에 없다고 굳게 믿는 사람처럼 

아이 옆에 앉아 몰입하며 치열하게 책을 읽어 내리는, 

 

그런 분들과 같은 공간에서 오래 있을 수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꽤 의미 있는 일이라 믿었으니까. 

 

베이징에 오게 되면서 제일 먼저 한 일은 베이징에 있는 한국 도서관을 찾아본 것이었다. 

다행히 집 근처에 그리 크지는 않았지만 한국 도서관이 있었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순수한 바람과 그 바람을 응원하는 한 회사의 지원으로 만들어지고,

교민들의 순수 자원 봉사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꽤 놀랐다. 


타국이라 더욱 소중한 이곳의 작은 도서관에서 봉사를 시작한 지 몇 달.


몇 마디 나누지 않아도 큰 것을 나눈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사람들.

추천해주는 책들을 읽는 것만으로 그 사람을 조금은 더 이해한 것 같은 기분 좋은 착각을 선사해주는 사람들.

일의 성공이나 부동산이 아닌 행복, 인생 이런 낯간지러운 주제의 대화들도 거뜬히 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시작부터 내 인생이 조금은 더 따뜻해진 느낌이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수는 있지만 억지로 책을 사랑하게 만들 수는 없다고 했던가. 

책을 읽다 지겨워진 은재가 “엄마 언제 끝나? 나 밖에서 뛰어 놀고 싶어”하고 다가오면 내심 초조하기도 하지만, 

아이도 이 공간에서 많은 것들을 느끼게 되겠지. 

내가 늘 소파에서 책을 읽고 계셨던 아빠를 보며 책과 글에 관심을 키워왔던 것처럼. 

 

무더운 18년의 여름, 이곳의 작은 도서관이 공사를 끝내고 꽤 좋아졌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힘으로. 역시 무언가를 향한 순수한 열망은 꽤 많은 것들을 가능케한다. 

 

아마 앞으로 더 그리 되겠지. 

 

그 길에 아주아주 작은 힘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당연히 나는 훨씬 더 큰 것을 받게 되겠지만.

 

마음이 몽글몽글 부푼다. 



"도서관이 더 많고 좋아졌으면 한다. 

책은 더 많아지고, 자리는 더 쾌적해지고, 밥은 더 저렴해졌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그곳에는 무엇인가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이다. 

세상의 지혜를 앞에 두고 침묵 속에서 내면으로 침잠해가는 그들의 용기를 사회가 보호해주었으면 좋겠다. 

도서관이 있다는 건 위안이 된다. 

세상과 내가 빠르게 변해가는 동안에도 도서관은 변하지 않고 언제나 나를 맞을 준비를 하고 있으니. " - 열한 계단 중


작가의 이전글 늑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