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il Jan 07. 2019

Cafe Kampleks

연남동


What 카페 컴플렉스

Where 서울 마포구 연남로3길 28

Detail 매일 12:00-21:00, 설/추석 휴무

Mood 단순함이 가져다주는 편안함, Simple is the best.  


번잡한 연남동 경의선 숲길을 벗어나, 어느 주택가 골목으로 들어갔다. 우리는 그 지역에 게스트하우스가 밀집해 있다는 것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었다. 캐리어를 굴리는 여행자 무리를 쉽게 마주칠 수 있었고, 곳곳에 게스트하우스 간판불이 빛나고 있었으니까. <보헤미안 랩소디> Screen X를 예매해두고 그전까지 적당히 시간을 때울만한 공간을 찾고 있던 터라, 조금은 달뜬 마음으로 카페 컴플렉스를 찾았다. 외관에 쓰여 있던 'Caffe' 그리고 'Torrefazione'. 각각 '커피'와 '로스팅 커피'를 나타내는 이탈리아어이다. 로스팅 커피 전문점이라면 반드시 커피를 마셔봐야 하지 않겠나. 메뉴는 에스프레소, 마끼아또, 꼰 빤나,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등 커피가 주를 이루었다. 주문 후 건네받은 명함을 보니 카페 컴플렉스는 이탈리아에서 바리스타 과정을 수료한 전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곳이었다.


두리번거릴 필요가 없이 한눈에 들어오는 크기의 이 카페는 주변 환경과 닮아 있었다. 고요함이 지배적이었고, 짙은 회색과 검정색으로 칠해진 기둥은 차갑기보다는 되려 따뜻한 느낌을 주었다. 아마도 이곳의 인기석은 'LIFE IS COMPLEX'라고 쓰인 거울의 바로 밑이 아닐까 싶다. 우리는 운 좋게 이 자리에 바로 앉을 수 있었다. 잔잔하고 평온하게 흐르는 음악을 들으며 에스프레소 한잔을 마시니, 복잡다단한 삶도 곧바로 단순하게 여겨진다. 삶의 행복은 단순함으로부터 온다. 단순한 인테리어, 단순한 메뉴, 그러나 명확한 아이덴티티. 카페 컴플렉스의 잔상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이유다. 계절이 순환하고, 세월이 흘러도 항상 그 자리를 지켜줄 것만 같은 든든함이 이곳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R.I.P seoul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