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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완벽한 사랑을 꿈꾸는 걸까

영화 <우리도 사랑일까>

살다보면 가끔 똑같은 일상에 지루함과 권태를 느끼곤 한다. 그럴 때면 지금 내가 하는 일이 별 볼일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고 싶기도 하다. 그래서 하던 일을 접고, 가족을 떠나고, 새 출발을 다짐하고 나서야 깨닫는다. 아, 이 일상이라는 게 얼마나 소중하고 간절한 것인지를. 사랑에도 일상이 있다. 흔히 커플 또는 부부들이 말하는 권태다. 어느 순간 모든 게 지겹고 부족하다 여겨지며 ‘이게 정말 사랑일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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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고는 결혼 5년차의 프리랜서 작가다. 그녀는 여행에서 자신에게 장난스럽게 말을 거는 대니얼이 이웃집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된다. ‘저 결혼했어요’라는 그녀의 말에 ‘그거 참 아깝네요’ 라고 답하는 대니얼. 마고에게는 다정하고 유머러스한, 마치 곰 같은 남편인 루가 있다. 장난을 치며 사랑스럽게 애정을 나누는 부부. 허나 한 번의 다툼으로 마고는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그리고 옆집 남자 대니얼은 적극적으로 마고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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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고는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 여긴다. 이를 잘 보여주는 장면이 수영장, 그리고 식당 장면이다. 영화는 노골적일 정도로 수영 후 나체로 샤워를 하는 여자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들의 육체는 생명력과 생동감이 느껴지지 않는 마치 낡은 가구와 같다. 이 장면에서 한 여자는 이런 말을 한다. ‘새 것도 결국 헌 것이 돼. 헌 것도 처음에는 새 것이었지.’ 마고는 루에게 ‘여자’로 보이고 싶다. 여자는 나이가 몇이고, 결혼을 했건 안 했건 아름답게 보이고 싶어 한다. 남자에게 돈과 직위가 자신감이라면 여자에게는 아름다움이야 말로 자신감이다. 헌데 루는 자신의 이런 아름다움을 알아주지 않는다. 함께 수영을 하며 육체적인 아름다움을 나누는 다니엘과는 다르다. 하지만 이 말을 잘 기억해둬야 한다. ‘새 것도 결국 헌 것이 된다.’ 이 대사에 대해서는 뒤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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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사람은 기념일이라 영화를 보고 식당에서 식사를 한다. 어떤 말이라도 해보려는 마고와 달리 루는 ‘무슨 말이 필요해?’ 라며 대화를 유도하는 마고의 말을 잘라버린다. 루는 5년이라는 시간 동안 함께 해 왔는데 무슨 말이 필요하냐며 말한다. 그는 일상에서 많은 대화를 주고받기에 강제로 이끌어 내는 대화에 거부감을 느낀다. 하지만 마고는 특별한 날 그저 ‘음식을 먹기 위해 식당에 온’ 이 남자를 이해할 수 없다. 대화는 마음과 마음의 소통이다. 그녀는 더 많은 사랑을 속삭이고 더 많은 생각을 나누고 싶다. 특히 ‘추억’이 될 수 있는 기념일에 기억에 남을 특별함을 남기고 싶다. 하지만 남편은 내년에 또 이 순간이 올 거라는 듯 입을 다물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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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고와 루, 그리고 다니엘 사이의 삼각관계는 여느 작품들과 다를 바가 없다. 허나 사라 폴리 감독은 욕망으로 얼룩진 사랑을 그려내지 않는다. 그녀가 그려내고자 하는 사랑은 이 작품에 흐르는 노래와 관련되어 있다.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미국의 음악전문 채널 MTV가 개국하던 해 의미심장하게 흘러나왔다는 이 노래. 50~60년대 라디오에 열광했던 청춘들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비디오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시대 변화는 라디오 스타를 ‘죽였다’ 마고는 다니엘의 어떤 점에 끌렸을까 라고 물어본다면 ‘새롭다’라는 답 말고는 해줄 말이 없다. 마고와 루가 함께하는 장면의 공간은 집이고 행동은 장난이다. 집과 장난은 일상을 의미한다. 그들에게 사랑은 일상, 즉 항상 귀 옆에서 음성을 내뿜던 라디오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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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루와 함께하는 공간은 다양하다. 호프집에 가기도 하고, 함께 수영을 하기도 하며, 놀이기구를 타기도 한다. 말 그대로 시각적인 재미를 주는 ‘비디오’다. 사람은 물건과 다르다. 물건에는 유행과 발전이 있다. 아무리 새로 나온 신제품이라도 유행이나 발전에 뒤쳐진 제품이라면 새로운 게 될 수 없다. 반면 사람은 아무리 오래 되어도 내가 처음 만났다면 ‘새것’이 된다. 즉, 사람은 누구에게나 낡은 것이 될 수도, 새로운 것이 될 수도 있다. 마고에게 다니엘은 존재 그 자체만으로 새로운 사람이다. 그러면 마고는 단순히 ‘새롭다’라는 이유만으로 다니엘을 택한 걸까? 루와의 권태를 이기지 못해 새로운 사랑에 열성적으로 끌린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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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감독은 꽤나 독특하지만 설득력 강한 사고를 펼친다. 마고가 루를 떠난 건 완벽한 사랑을 추구해서다. 친구 제럴딘은 마고에게 이렇게 말한다. ‘인생에는 빈틈이 있기 마련이야. 그걸 미친놈처럼 일일이 다 메꿔가면서 살순 없어.’ 마고는 남편이 항상 자신에게 사랑을 표현해주길 바랐다. 마치 신혼처럼, 애인을 연인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그 순간처럼 자신을 대해주길 원했다. 매일 매일 그댈 사랑해요 노래해 줄 수 있는 사랑을 원했다. 하지만 루는 그러지 않았다. 곰돌이 푸를 닮은 인상처럼 따뜻하지만 현실에 안주하는 그는 일상에서 알게 모르게 마고에게 사랑을 표하고 있었다. 마고는 샤워를 할 때마다 찬물이 나와 수도 고장인 줄 알았다. 헌데 그 찬물은 뒤에서 루가 뿌렸던 것이다. 자신만 장난을 치고, 자신만 루에게 관심을 보인 줄 알았던 마고에게 루는 기운 빠진 목소리로 말한다. ‘내가 수십 년 동안 매일 이 짓 했다고 고백하려 했어 그래서 당신 웃게 해주려고’


<우리도 사랑일까>는 욕망과 후회, 일탈에 젖은 사랑의 현상이 아니라 현상이 일어나는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다. 놀이기구를 타면 마치 딴 세상에 온 마냥 신이 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끝나 버린다. 하지만 이 결말이 ‘헛된 욕망에 빠지지 말고 현실에 충실해라’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여기진 않는다. 물론 일상의 사랑을 몰라보고 결국 후회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긴 하다. 하지만 이 영화는 마고의 선택에 대해 옳고 그름을 따지는 작품이 아니다. 답을 유도하는 현상보다는 감정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래서 마고의 선택에 그리고 후회에 더 공감이 간다.


아역배우 출신의 사라 폴리는 능력에 있어 눈에 들어오는 감독이다. 그녀는 감정을 ‘찾아내는’ 힘이 참으로 뛰어나다. 특히 여성의 입장에서 변명이나 합리화보다는 ‘만약 내가 이런 상황이었으면 왜 다니엘을 택했을까?’라는 질문에 차근차근 답을 만들어갔다는 점을 칭찬해주고 싶다. 배우 미셸 윌리엄스는 역시나다. 그녀만큼 ‘사랑’이라는 감정에 있어 잘 표현해낼 수 있는 여배우가 또 있을까 싶다. <브로크백 마운틴>, <블루 발렌타인>, <스윗 프랑세즈> 등 사랑의 열병부터 아픔까지 표현 범위가 넓다. 가장 칭찬해주고 싶은 건 사랑에 있어 ‘절대’ 예뻐 보이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랑은 여성을 아름답게만 만드는 감정이 아니다. 때론 사랑 때문에 비참함을 느끼고 때론 사랑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 또 때론 사랑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자괴감과 모멸에 빠질 때도 있다. 그녀의 사랑 연기는 언제나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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