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ia Nov 26. 2023

나를 인터뷰 10번째 질문

스스로를 보석으로 만들어 가는 시간 중의 하나 나를 인터뷰하기 매거진입니다.

작가가 되고 싶어 초보 딱지 달고 쓰고 싶은 글 마음대로 쓰는 공간으로 삼았습니다. 혹 지극히 개인적이라 별로라고 하시면 나가기 하셔도 됩니다만 이왕 들어오신 것 토닥임도, 조언도 환영합니다. 

몇 년 동안 공황 증세와 우울이라는 단어를 안고 헤매다 나부터 알아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마침 아는 디자이너님의 도움으로 함께 그 길을 찾아가는 중입니다.


인터뷰 질문에 따라 스스로 묻고 대답합니다.



스스로 잘했다고 칭찬했던 순간은 언제?

이 질문에 답변하기까지 꽤 오래 걸렸다. 선뜻 언제라고 답변할 수가 없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없이 많은 선택의 시간을 만났다. 그리고 선택과 선택을 거듭한 끝에 지금의 자리에 이 모습으로 있는 중이다. 하지만 나는 그동안 선택하지 않았고 가보지 않았던 시간에 대해 동경이 더 컸다. 정확하게 말하면 '그때 그랬어야 하는데'라는 미련으로 누군가를 끊임없이 원망하고 있었다. 


브런치에는 이혼에 대한 글이 많다. 그 글을 읽으면서 대리만족을 했다. 그들의 힘든 삶에도 함께 마음 아파하지만 무엇보다 부러웠던 것은 그래도 선택을 했고, 변화와 발전 중인 그들의 당당한 모습이 글 속에서 보여서 빠져들듯 읽었다. 나 역시 우유부단한 성격과 선택들과 이혼했어야 한다. 아닌 것을 알면서도 끌려갔다고 착각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선택은 내가 한 것이기에 누구를 원망한 들 달라지는 것은 없다. 


내 주변에는 딱 부러지는 지인들이 많다. 선택과 결정도 확실하다. 싫음과 좋음도 분명하게 의사 표현한다. 난 그들의 그 모습이 참 부러워했다. 싫지만 않다고 생각하면 상대에게 맞춰주는 그런 사람이었다. 혹은 상대의 성향이 강하다면 나도 모르게 그(그녀)의 눈치를 보고 있었다. 결국 해주고 말 것이라면 긍정적 마인드를 장착하고 했다면 다른 결과를 만날 수도 있었을 텐데, 해결해야 한다는 의무감에 다 해 왔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공황이 왔다


이제 답을 낸다. 지금 이 순간이다. 지금이라도 나를 알아주려고 노력하는 이 순간이 잘했다고 칭찬할 수 있는 순간이다.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잘한 선택은 무엇?

컴퓨터를 배운 것. 요즘 세상에 컴퓨터 못하는 사람이 어디 있어? 하겠지만 난 이걸로 지금까지 생활을 영위해 왔으니 제일 잘했다 말하고 싶다. 


인생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는?

질문을 바꾸어 본다. 실패라기보다 선택하지 않은 것. 가지 않은 길일 터이다.

첫째, 교대 미진학과 둘째, 엄마가 권유했던 그 직업을 포기했던 것. 

어차피 교육현장에서 강의를 하고 살아왔으니 교육대학 진학을 했더라면이라는 후회가 늘 남았었다. 그때는 교사라는 직업이 나랑 맞지 않다고 생각했고, 방송일을 하고 싶었기에 관심도 두지 않았었다.

두 번째 그 직업은 현재 내가 하고 싶고, 꿈꾸는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어린 시절 하고 싶던 목표와 계획을 실행할 수 있었을 것 같아 아쉬움에 실패목록에 넣어 본다.


지나간 시간을 되짚어서 뭐 하냐고들 말한다. 과거를 더듬는 시간에 미래를 개척하라고 말이다. 지난 시간에 대해서 용서를 해야 할 일도, 받을 일도 있다. 인정해야 하고, 괜찮아라고 정식으로 말해주어야 했다. 그런 시간을 가지다 보니 비로소 뿌연 안개와 구름이 걷혀갔다.

두렵고 힘든 시간이 또 다가와도 헤쳐 나갈 용기가 생길 것 같다. 

나는 왜 이럴까?라고 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가진 것이 더 많아서 그 재능을 하나씩 꺼내서 사용해도 시간이 모자랄 테니. 


이상 인터뷰를 마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사에서 여행작가로 꿈이 바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