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que H Sep 15. 2024

화려하고, 넓고, 쓸쓸한 이곳

비즈니스 라운지에서

해외 출장을 자주 다니는 분들은,

대부분 항공 마일리지가 차고 넘친다.


그렇게 조금 시간이 지나면,

항공사 비즈니스 라운지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순간이 온다.


나 또한 첫 출장으로부터 1년이 조금 덜 지났을 무렵,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쌓아 다이아 등급이 되었고,

이후 지금까지 스타 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를 이용할 때면,

비즈니스 라운지를 활용하곤 한다.




비즈니스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적어도 내게는 혜택의 개념보다는 잠깐 숨 쉴 수 있는 공간에 들어가는 개념에 가깝다.


혼자 출장을 다닐 일이 많다 보니,

공항 안에서도 편히 쉬기 어렵다.


화장실 한 번 다녀오려 해도 짐이 걱정이고,

커피 한 잔 마시고 싶어도 쉬이 움직이기 어렵다.

그러다 보니 일정 수준 이상의 치안이 보장되는 비즈니스 라운지는,

긴 여정에서 잠깐 맘 놓고 쉴 수 있는 공간인 것이다.




이런 공항의 비즈니스 라운지는 나 같은 해외 출장을 다녀오는

다양한 비즈니스 맨들이 모이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가족단위 여행객이나 신혼여행객들이 보이기도 한다.


이런 여행객들을 볼 때면 마음 한편이 시린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지금 여기 가족들이 함께 와 있었다면."

"아내가 봤으면 좋아했을 텐데."

"저 사람들은 여기서 여행을 했겠지?"


그렇게 홀로 상상하며,

마음을 시리게 적시는 날들이 이어지는 것이다.




사회 초년생일 때부터 이어진 잦은 출장으로 1년 만에 비즈니스 라운지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내 가족들이 함께 라운지에 들어가게 된 것은 그로부터 한참이 지난 올해 초였다.


영국에서 한국으로 잠시 귀국하던 그 길.

그렇게 몇 년의 외로움을 지나 보낸 이후에서야,

나는 비로소 가족들과 그곳에 들어갈 수 있었다.


음식은 별로였고,

아이 때문에 정신이 없었지만,

그럼에도 좋았다.


이곳을, 나만의 외로움의 장소가 아닌,

내 아내와 딸과 함께 시간을 보낸,

잠깐의 추억으로 덮을 수 있었다는 사실이,

그 무엇보다도 좋았다.


이런 내 마음을 지켜보며,

문득 작은 의구심이 떠오르고 있다.


아무래도 나는,

점차 고독한 무역상의 길을 벗어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이전 13화 여권에 쌓이는 도장, 마음에 쌓이는 상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