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승희 Sep 23. 2022

보이지 않는 손

아, 일상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일상이 퀘스트인 노가지의 기록


보이지 않는 손






어렵사리 베를린에 도착해 동네 구경을 한 바퀴 하고 들어왔다. 피로감에 몽롱하고 멍한 정신이었지만 베를린에 무사히 도착했으니 이제 진짜 꿈꾸던 여행이 시작될 것 같았다. 야경을 보러 나가기 전 잠시 허리를 펴기 위해 우리는 잠시 침대에 등을 대고 누웠다. 부스스 눈을 떠보니 피로가 싹 풀린 것처럼 개운한 느낌이 드는 것 보니 생각보다 많이 잔 모양이다 싶어 시계를 보니 다음날 점심이 되어 있었다.


"아..? 이렇게 또 하루가 지나갔다고?"


불과 12시간 전만 해도 이런 걸 생각하고 온 독일이 아니었다느니, 시작부터 계획이 다 틀어졌다느니 하는 이야기로 울고 싶은 심정이었던 나였는데 이젠 이런 변화를 묵묵히 받아들이고 있었다. …… 어디 다치지 않고 무사히 베를린까지 왔다는 사실 그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감사하는 법을 배우게 됐다


…… 아무것도 모른 채로 '독일 좋아'를 외치며 패기 넘치게 날아온 20대 젊은이에게 닥친 또 한 번의 혼란.  정말 순진하게도 서명을 하기 위해 그들이 준 펜을 집어 드니 여행 경험이 많은 그녀가 나를 발견하고는 작은 목소리로 쏟아내기 시작했다. 


"그거 서명하면 돈 삥 뜯어가. 펜 종이 위로 꽂고 뭐라고 해도 무시해. 눈도 마주 치지 말고 저쪽으로 가자"

"아? 이거 사기야? 나쁜 애들이야?"


서명하려던 손을 멈추고 받침대 위로 펜을 내려놨다. 서명 좀 해달라고 생글생글 웃던 그녀가 순식간에 표정이 굳어 내 손을 붙잡으려 했고 알아듣지 못할 말을 빠르게 뱉어냈다. 나는 하나 둘 모여드는 그 무리를 향해 '안 해! 안 한다고!'를 외치며 빠져나왔다.


"쟤네 처음엔 저렇게 웃으면서 서명해달라고 접근하고 안 해주면 욕하고 침 뱉고 파운데이션 뿌리고 난리 쳐. 아예 가까이 가지도 말고 눈도 안 마주치는 게 좋아."

"참나. 장애인 마크 있어서 착한 사람들인 줄 알았더니만!"


요란했던 베를린의 신고식이었다. 



(중략)



유럽은 그런 곳이라고 했다. 한국처럼 테이블 위나 의자 뒤에 소지품을 걸어두거나 올려두는 그 순간 사라지는 곳. 가방 깊숙이 넣어둔 물건조차 덩그러니 열려있는 지퍼만 보게 되는 곳이라고 했다. 나는 독일에 도착해서부터 이틀 만에 일어나고 있는 이 모든 일을 보며 대체 여행 프로그램과 독일 다큐멘터리를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는 건지에 대해 혼란이 오기 시작했다. 



(중략)







완벽한 하나의 원고가 된 줄 알았던 본 에피소드는 

에세이 신간 <아, 일상 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노승희(미다스북스)>에 수록된 내용의 초고가 되었습니다.  

책으로 탄생하기 위해 이 일기글은 적절한 옷을 갖춰 입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지지해 주는 일상 기록의 힘!


"일상을 특별하고 의미 있게 만드는 힘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

무겁게 느껴지는 하루에도 부담을 덜어주거나 무언가를 바라는 그 마음에 제목을 달아보면 그만이다.”


전체 내용은 일상 에세이 <아, 일상 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맥주의 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