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Mar 19. 2018

<연금으로 평생월급 500만원 만들기> - 이현종

80살까지 산다고 가정하면 나는 딱 인생의 반을 살았다. 나의 부모님과 같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가속화되고 점점 노인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인구가 감소하여 증가하는 노인인구를 부양할 우리 청장년층은 줄어들어 비용 부담등도 문제가 되고 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베이비붐 세대는 발전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그 혜택도 많이 받아서 부동산과 예금등 자산 축적도 많이 하고, 국민연금도 제때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부모님 밑에 자란 나와 같은 7080 세대는 월급만을 모아 집을 사는 것도 힘들고 먹고 살기가 빠듯하여 노후를 준비하는 것도 어려운 현실이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현종 작가님은 일찍부터 연금을 준비하여 노후를 대비하라고 이 책에서 전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과거의 나는 왜 이리 이런 연금에 대해 무지하고 준비를 일찍 못했을까 반성하게 되었다. 몇 년전부터 그래도 조금씩 연금상품에 가입하여 준비중이다. 13년 넘게 부은 국민연금과 몇 년 안된 퇴직연금을 가지고 향후 10년이상이라도 직장을 다니면서 차근차근 준비해볼 생각이다. 
     
결혼을 하고나서 생활이 사실 그리 풍족하지 않다보니 노후 준비도 나에게는 아직 사치처럼 느껴질 때가 많지만, 내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선에서 이 책을 통해 나의 미래를 다시 점검해 봐야겠다. 연금에 대한 종류와 장단점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연금에 대한 길잡이를 해 줄 책이다. 앞으로 더 나은 노후를 살기 위해 필수가 되어버린 연금! 연금에 대해 잘 모르거나 알아도 이해를 좀 더 필요한 분들에겐 딱 좋은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 -피터홀린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