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Apr 19. 2023

성공할 수 있는 또다른 비결

2017년 5월 두 번째 책 <미친 실패력> 책을 출간했다. 글쓰기 스승 이은대 작가님의 수업을 듣고 동기부여와 함께 미친 듯이 초고를 두 달 만에 완성하고 계약했다. 3~4달 퇴고를 거쳐 이 세상에 나왔다. 지금 보면 어색하고 이상한 문장이 많지만, 그래도 내가 썼던 책 중에 많은 심혈을 기울여 썼다.     

 

<미친 실패력> 출간 이후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 많지 않지만 기관이나 모임에서 책 강연을 해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시간과 여건이 되는 한 스케줄을 조정하여 수락했다. 그 결과 자기계발 모임에서 활동하는 멋진 새로운 사람을 많이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친하게 지내는 사람도 그 시기에 만났다.      


2017년이 딱 마흔살이 되는 해였다. 책 출간 후 나에게 왔던 기회를 놓치지 않았기에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물론 대박까진 아니었지만,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인생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마흔 전후로 만났던 독서와 글쓰기가 내 인생 변화의 시발점이 된 것이다.      


이후 계속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다양한 장르의 책을 출간했다. 특히 재작년에 출간한 <닥치고 글쓰기> 책 덕분에 갤러리아 백화점 문화센터, 지방 도서관 등에서 글쓰기 강의를 할 기회을 얻었다. 그 기회를 역시 놓치고 싶지 않아 바쁜 일정을 조율하여 진행했다. 그 결과 계속 다른 좋은 기회가 연결이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온 기회를 놓치거나 외면한다. 좀 더 잘 나갈 수 있는데, 기회가 왔는지 아예 모르거나 받아들이지 않는다. 영국의 정치가 벤저민 디즈레일리는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기회가 다가올 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달려 있다” 말했다. 결국 성공할 수 있는 다른 비결은 자신에게 온 기회를 얼마나  잘 잡아서 받아들이느냐에 달려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기회를 잘 잡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실력을 먼저 쌓아야 한다. 

좋은 기회가 온다는 것은 그 사람의 실력을 신뢰한다는 뜻이다. 실력이 없는 사람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 우선 어떤 분야에서 자신의 실력을 먼저 조금씩이라도 쌓아야 한다. 매일 조금씩 쓰다 보니 책을 출간하고 글쓰기 실력을 키울 수 있었다. 이런 과정을 SNS에 공유하다 보니 그것을 보고 연락이 오기도 한다.      


2)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자신이 생각했을 때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면 한번쯤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정말 어쩔 수 없는 이유로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제외하면 기회를 살려야 한다. 기회라는 것이 자주 오지 않기 때문에 오게 되면 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을 가져보자. 두려움이 따라오겠지만 그 생각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      


3) 잘 되지 않더라도 기회를 얻었다는 것에 감사하자. 

혹시 기회를 잘 살려도 도전했는데, 결과가 신통치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자. 자신에게 기회가 왔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신뢰와 실력을 인정받은 셈이다. 기회를 얻었다는 자체에 감사하면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하면서 다음 기회를 또 노려보자.      


위 3가지 방법으로 기회가 왔을 때 잘 받아들이고 시도한다면 분명히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다. 나도 책만 출간하고 강의나 강연기회가 왔을 때 잡지 않았다면 지금까지 사람들 앞에서 서 본적이 없을지 모른다. 코로나19가 시작되고 그냥 무조건 온라인 강의를 만들어 들이대고 계속 운영하다 보니 또다른 기회가 찾아오기도 했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실력을 쌓아가다 보면 기회를 만날 수 있다.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말자.      

 

#성공 #기회 #기회를잡는자 #인생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닥치고글쓰기 #돈 #인생 #현실 #삶 #라이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현명하고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한 3가지 기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