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May 11. 2023

독서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네 가지 질문

출장가는 지하철 안이다. 낮이라 사람이 많지 않다. 몇 개 역을 지나가다 보니 앉을 자리가 났다. 잽싸게 앉았다. 요새 바쁘다 보니 책을 편하게 읽을 시간도 많지 않다. 한 페이지라 도 읽기 위해 가방에 책을 넣고 다닌다.      


요새 읽는 책은 <돈의 속성>으로 유명한 김승호 회장의 신작 <사장학 개론> 이다.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기도 하지만, 인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몇 장을 보다가 눈이 감긴다. 그래도 몇 페이지를 읽었다는 뿌듯함이 있었다. 아무리 바빠도 일주일에 2권은 읽었는데, 요 근래 몇 달 동안 1권도 못 읽었다. 나태해진 나를 반성한다. 다시 한번 일주일 2권은 읽을 수 있도록 시간과 스케줄도 잘 관리해야겠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으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실천하지 않는다. 먹고 사는 게 바빠서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고 아우성이다. 책을 읽기 위해 몇 장을 펼쳐보지만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소리친다. 11년 동안 생존독서를 하면서 알게 된 독서법을 알려주어도 그때뿐이다. 1년에 1권도 읽지 않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11년 전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았다. 혼자 멍하게 있는 시간이 많았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했다. 유일하게 나를 구원했던 것이 책이었다. 생존독서를 통해 내 인생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했다. 그 시절부터 지금까지 인생을 바꾸기 위해 썼던 질문 4개를 소개한다. 4개의 질문은 시간이 변하면서 조금씩 바꾸어 사용했다.      

1) 이 책을 읽기 전과 후의 느낌은? 

책을 읽기 전에 어떤 생각이 드는지 미리 눈을 감고 생각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어떤 내용을 담아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표지와 제목의 느낌은 어떤지 등의 생각을 노트에 적어본다. 책을 읽고 나서 책을 읽기 전의 느낌과 같은지 다른지 비교해본다.      


2) 본문을 읽으면서 잠시 멈추는 구간이 있는가?

본문 전체를 꼭 다 읽지 않아도 된다. 어떤 인생의 문제가 있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발견했다면 정독하고 잠시 멈춘다. 그 본문의 내용이나 구절에 대해 잠시 눈을 감고 천천히 생각해보자.      


3) 이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본문을 읽고 나서 이 책에서 전하는 핵심 메시지나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해보자. 그 메시지나 키워드가 꼭 하나만 선택할 필요는 없다. 한 권의 책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읽는다. 그들이 꼽는 핵심 메시지도 다 다르다.     

4) 이 책을 통해 내 인생에 적용할 점이 무엇인가?

2)과 3) 질문의 답을 찾았다면 두 개를 합쳐서 지금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자. 책 한 권을 읽었다고 독서가 끝난 게 아니다. 읽는 행위에서 끝난다면 진정한 독서라고 말할 수 없다. 그 책에서 한 가지라도 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함으로써 변화를 이끌어내야 독서는 끝이 난다.      

이 4가지 질문으로 내 인생을 조금씩 바꿀 수 있었다. 인생을 바꾼다는 것이 꼭 완전히 달라져야 하는 의미가 아니다. 지금까지 잘못된 마인드와 태도, 성향 등을 독서를 하면서 적용하다 보면 매일 1%씩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한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오늘 인생이 지치고 힘들다면 위 4가지 질문으로 독서를 시작해보자. 독서는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강력한 도구이다. 오늘도 한 페이지 읽기 좋은 날이다.    

 

#독서 #질문 #글쓰기 #자이언트라이팅코치 #지금힘든당신책을만나자 #닥치고글쓰기 #돈 #인생 #현실 #삶 #라이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와 잠재의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