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May 20. 2019

Love myself


혼자 있는 시간을 몹시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대개 자기 자신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은 스스로 그렇게 될 수 있음을 아는, 인격체가 되는 첫발자국을 떼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자라기 시작한다는 사실이다.      

- 나폴레온 힐, <성공을 위한 365일 명상> 중 -     


사춘기 시절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이 늦게 오셔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그 시간이 너무 길어지다 보니 성인이 되고 나서 혼자 있는 것이 싫어 먼저 사람들과 약속을 잡았다. 공부와 과제를 할때는 혼자 하는 것이 익숙했는데, 그 외 시간은 누군가와 꼭 뭔가를 해야 갈증이 풀렸다. 그러나 그 사람과 헤어지고 나면 너무 공허했다. 그때는 왜 그런 감정이 생기는지 이유를 알지 못했다.     


스트레스를 받고 힘이 들때마다 친구와 지인을 불러내 술을 마셨다. 한 잔씩 따라주며 내가 힘든 이야기만 그들에게 했다. 그들의 이야기는 듣지 않고 계속 내 이야기만 쏟아부었다. 한 두 번은 들어주고 위로받으면 다행인데... 그렇지 못했다. 만날 때마다 나 힘드니까 좀 봐달라고 하니 세 번 이상 만나주는 사람이 없었다. 정말 오래된 죽마고우와 친한 몇 사람을 빼고.     


지나고 생각하니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몰랐다. 힘들고 지칠 때마다 오히려 나를 더 학대했다. 잊기 위해 술을 마셨지만 그 행위는 내 몸과 정신을 더 힘들게 했다. 혼자 있는 시간에 명상등을 통해 쉬면서 돌볼 수도 있었다. 외로운 게 싫어서 나 좀 봐 달라고 사람들을 더 갈구하고 찾았던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때 만났던 사람들 중에 내 곁에 남은 사람은 거의 없다.      


 요샌 힘이 들고 지칠땐 혼자서 노트를 열거나 컴퓨터를 켜서 글을 쓴다. 그때의 감정을 한 두줄 쓰다 보면 현재의 내 상태를 정확히 보게 된다. 잠시 멈추고 눈을 감은 후 복식호흡을 몇 번 반복하다 보면 조금 편안해진다. 이제야 내 자신을 조금 사랑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 같다. 어차피 인생은 혼자인데, 자꾸 누구에게 기대려고만 했다.    


나이가 들수록 친한 사람은 더 줄어든다. 혼자서 잘 지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자기 자신부터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남들에게 기대거나 찾지 않을테니. 얼마전 방탄소년단이 외쳤던 그 한마디가 오늘 나를 위로해준다.


 “Love myself!" 


부디 자신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자. 이 세상에 나를 위로할 사람은 내가 유일하니까.    

     

#Lovemyself #자기자신을사랑하자 #위기 #극복 #단상 #나폴레온힐 #황상열   

매거진의 이전글 일이 안 풀릴 때 남탓 하지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