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연 Oct 20. 2020

epilogue. 연애 에세이를 연재하다 결혼 했어요

 2년 만에 다시 시작한 연애. 연애만 했다 하면 에너지를 너무 많이 쏟아 피로해지는 이 성격을 좀 고쳐보고자 연애 에세이 연재를 시작했다. 혹시 여태 내가 연애를 잘 못하고 있었던 게 아닐까? 앞으로는 관계를 건강하게 맺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연애에 대한 고찰은 실제로 현재 연애에 정말 도움이 되었다. (내가 쓰고 내가 도움받기, 셀프 칭찬해!)


20대에는 문제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힘든 연애를 했다. 수 년동안 나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게 정확히 무엇인지를 깨닫고, 글을 쓰면서 내가 생각하는 연애와 결혼의 가치관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리곤 건강한 연애를 8개월 정도 이어가다 결혼을 하게 되었다. (정확히는 혼인신고를 했고, 만난 지 1년이 되는 날 정식으로 살림을 합치기로 했다.) 연애를 하면서 늘 마음을 건강하게 가지려고 노력했고, 하룻밤만 자고 일어나면 휘발되어버릴 감정 자체에 빠져있지 않으려고 했다. 사소한 서운함이 쌓여 원망이 되고, 원망이 쌓여 미움으로 번지지 않도록.


 누군가는 결핍이 있는 사람과의 사랑은 더 애틋하다 말한다. 그들은 사랑에 치열하고 관계에 목을 매니까. 상대적으로 넉넉하고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 사람을 만나면 감정에 이리도 치열한 나를 감싸줄 수 있을 거라나. 하지만 그 어떤 누구를 만나도 결론은 하나였다. 불안은 온전히 내 몫이라는 것. 고질병이었던 불안과 결핍은 앞으로도 온전히 내 몫일 테지만, 이 감정의 폭을 성숙하게 잘 다스리며 살아보기로 했다.


 여전히 생각과 걱정, 서운함을 휘발시키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 나는 아직도 매일 삐진다.(ㅋㅋㅋ)  다행스러운 건 내면 깊은 곳에서 서럽고 서운한 마음이 들지는 않는다는 것. 불안함이나 서운함을 느끼지 않게 노력해주는 상대를 만났기 때문이기도 하고, 스스로가 이젠 어떤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을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기도 할 터.


평생 결혼 따위 안 해도 그만이지! 생각하던 내가 서른여섯에 결혼을 했다.

결혼, 연애의 끝이 아니라 로맨스의 시작이기를, 앞으로 더는 아픈 이별하지 않기를 바란다.




2020년 10월.






작가의 이전글 연애 : 무조건 참으란 얘기가 아니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