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78) 우리는 단 하나의 사랑을 한다, 정지우

롱블랙 7월 21일, 문장채집 no. 478

롱블랙 7월 21일, 문장채집 no. 478
지우 : 세상엔 100가지 사랑이 있고, 우린 모두 단 하나의 사랑을 한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756 


1. "내가 아이에게 준 사랑만큼은 결코 철회될 수 없겠구나" 그걸 깨달은 뒤, 저는 사랑을 더 고찰하고 용기를 내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2. 저는 사랑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지금 제가 사랑하는 순간은 주말에 아이와 공원에 갈 때. 눈앞에서 노는 아이와 나뭇잎 사이로 빛나는 햇살을 볼 때 마다 '이런 순간들이 내 삶을 지켜준다' 싶습니다. 평일에 짊어졌던 고민들이 유령처럼 사라지죠.


3. 사랑은 시간으로 집중이다. '정확한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랑은 우리가 정확하게 바라보면서 시작되고 지속된다. 사랑은 내 앞엣 도래한 세계에 대한 목격이자, 그에 호응하여 변해 가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정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사랑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함께하는 시간을 제대로 보는 노력 말이다.


4.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행복의 지속성이 필요하다. 날씨 좋은 날 바다를 보러 간다든지, 특별한 날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을 간다든지, 마음이 허한 날 좋은 영화 한 편을 보러 가는 일들이 사랑을 유지시켜준다. 이런 일상의 의례들은 삶이 가라앉지 않도록, 사랑이 쉽게 흩어지지 않도록 윤활유 역할을 해주곤 한다.


5. 사랑을 하려면 정성을 들여야 해요. 단순히 선물하는 정성이 아니고, 사랑하는 존재를 어느 시점에 믿는 노력을 하는 게 중요해요... 적당히 '그러려니'하고, 사랑하는 것. 저는 이것이야말로 사랑의 본질이라 생각해요. 사랑하는 이를 믿으려는 노력이, 결국 나 자신을 사랑하게 합니다. 


사랑하는 존재를 ‘믿는 노력’이 필요하다 말하는 정 작가. 그는 사랑하는 이를 믿으려는 노력이, 결국 스스로를 사랑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롱블랙


매거진의 이전글 477) 죽음과 삶에 대한 사유. 정현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