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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3) 맛집 평정, 미쉐린 가이드

롱블랙 2024년 3월5일 no. 673

롱블랙 2024년 3월5일 no. 673

미쉐린 가이드 : 타이어 회사의 마케팅 콘텐츠, 브랜드가 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96 


1. 사람이든 브랜드든 콘텐츠가 있을 때 눈길이. 기네스 맥주는 술자리 토크를 풍부하게 하려고 기네스북을. 레드불은 쿨한 이미지를 위해 익스트림 스포츠 대회를. "마지막까지 남은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세스고딘


2. 고객의 니즈에 천착하라. 미쉐린을 만든 미쉐린 형제는 자가 고객의 페르소나를 여행과 모험, 더 나아가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로 정의. 그렇다면 여행의 로망을 자극할 콘텐츠가 필요하단 결론. 그렇게 1900년 미쉐린은 400페이지의 작은 여행 책자를 펴냈어요. 초판 3만5000부를 무료로 풀었어요. 이후 미쉐린 가이드는 100년 동안 유럽 대륙 곳곳에. 2005년엔 미국 진출. 현재 3개 대륙 3만개 이상 레스토랑 추천. 


여행에 대한 로망을 자극한 미쉐린 가이드는, 유럽 대륙을 넘어 미국, 아시아 등 세계 각지로 진출했다. ⓒ미쉐린 가이드


3. 1920년부터 맛집 소개를 본격 늘렸. 그리고 7프랑 유료화. 1936년에는 3스타 시스템 도입. 미식 시작 비평가가 되겠다고 본격 선언. 별점 기준은 철저히 관광객 기준.


1스타 : 그 지역에서 요리가 훌륭한 식당

2스타 : 요리가 훌륭해,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

3스타 : 요리가 매우 훌륭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충분한 식당


4. 요리의 5가지 기준 : 1)요리 재료의 수준 2)완벽성 3)셰프의 창의성 4)조화로운 풍미 5)일관성. 이 다섯 가지만 준수하면 됩니다.


5. 신비주의와 익명성이 미쉐린 가이드의 핵심. 수많은 평가원이 32개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6. 미쉐린 가이드가 발간된 이후, 서울의 다이닝신은 질적으로는 물론 양적으로도 발전. 무엇보다 젊은 셰프들이 한식에 관심. 기존에 없던 독창적인 형태의 레스토랑도 많이 생겼어요. 미쉐린 가이드가 업계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이겠죠.


미쉐린 가이드는 접객, 서비스, 주류, 지속가능성 등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사진은 이타닉 가든이 손님에게 제공하는 엽서 메뉴판 ⓒ이타닉 가든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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