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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7) 문화적 맥락이 쌓여야, 충성고객이 생긴다

롱블랙 2024년 7월2일 no. 777

롱블랙 2024년 7월2일 no. 777

빌리 : 면도기보다 메시지를 팔아 업계를 뒤흔들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114 


1. 문화지능. 브랜드 또는 기업이 사회 문제나 문화 트렌드에 관한 지식을 활용해 이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문화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능력. 미국의 여성용 면도기 '빌리'. 5년 만에 연 매출 9천만 달러(1240억). 2023년에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50개국 이상에서 선크림, 스킨케어, 면도기 등을 파는 에지웰에 3억 1000만 달러(4273억)에 인수


2. 기존 여성 케어 브랜드 중 면도기 브랜드들은 수치심 마케팅을. 여성들이 털을 부끄럽게 생각하도록 광고를. 그러면서 면도기를 남성용보다 10~15% 더 비싼 값에. 조지나(빌리 공동 창업자)는 면도기에 '핑크 세금'이 붙었다고 봤어요. 

*핑크세금 - 의류나 신발 등 동일한 상품/서비스인데도 여성용 제품이 남성용보다 더 비싼 경우를 이르는 것. '성차별 가격'이라고도 불림


3. 빌리를 시작했을 때, 우리가 곧바로 더 나은 가격에 더 나은 제품을 팔수 없으리란 걸 알았어요. 이 업계와 여성들과의 관계부터 재발명 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4. 그래서 빌리가 시작한 게 체모 찬양 프로젝트 '프로젝트 바디 헤어'. 


여성도 수염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빌리의 광고. 빌리는 부끄럽다고 여겨졌던 여성의 털 문화를 유쾌하게 뒤집었다. ⓒBillie


5. 당장에 면도기 하나 더 파는 마케팅이 아니라, 여성들이 공감할 만한 문화적인 맥락부터 차곡차곡 쌓아 올린 빌리. 덕분에 빠르게 충성 고객확보. 2023년 1550만 달러(215억) 달성. 여기에는 제품력도 한몫. "제품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여성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설문, 일대일 인터뷰 반복.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했으니까요"


빌리는 구독 모델로 시작해, 자연스럽게 채널을 확장했다. 사진은 빌리의 ‘구독 스타터 팩’. ⓒBillie


6. 완벽이 진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세요.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되지 않은 이유는 수천 가지. 일단 시작하라는 것이 조언입니다.


7. 창업자 조지나는 빌리의 성공 비결이 '문화'를 공략한 데 있다고. "질문이 중요합니다. 우리 제품은 무엇이고, 우리 브랜드는 무엇을 대표하는가? 지금 '문화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사람들의 신경세포를 건드리려면 엄청나게 많은 조사와 테스트가 필요해요. 그런 노력을 다한다면, 사람들이 비로소 관심을 가질 거예요"


빌리 인스타(26.9만) https://www.instagram.com/bill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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