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좋은 교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날의 소풍 Jan 10. 2024

그 해 10월

2023학년도 학급편지

2023.10.13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학급 소식 전해 드립니다.

오늘 1,2교시에는 조선 역사에 대한 강의를 듣고 거북선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어제 3차시에 걸쳐 고려 말 조선의 건국 및 세종대왕의 업적을 공부했는데 아무래도 역사 학습이다 보니 암기 및 공책 필기에 조금은 힘들어 합니다. 게다가 저는 가끔 쪽지 시험도 보는데 힘들어 하는 학생도 있지만 같은 시험이 반복될수록 성취감을 갖는 친구들도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궁복으로 입고 오신 강사 선생님이 드라마와 영화를 통한 다양한 역사 이야기를 풀어주셔서 재미있게 들었습니다.역대 조선의 왕도 알아보고 5개 궁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3교시_6교시에는 학급마다 상영관을 개봉해서 영화를 선택해서 보았습니다.'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신비한 동물사전','알라딘','리바운드','스파이더맨','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을 관람하였습니다.영화 티켓을 들고 가서 준비해 온 간식도 먹고 학급 친구들과 다른 반에 가서 본 영화 관람은 색다른 재미를 더했답니다.  


지난주에는 ** 문화원에서 주최하고 고구려 대장간 마을에서 실시한 온달 장군추모제를 다녀왔습니다.고구려 장군 온달 장군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생 수송용 버스를 타고 대장간 마을 나들이를 하고 왔지요. 시장님,국회의원들도 참석하였는데 모두들 **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참여 태도에 칭찬이 자자했답니다.^*^남은 시간을 아이들과 근처 산에서 잠깐 놀다 왔습니다.멋진 간식 상자도 선물로 받았답니다.우리 친구들 2학기 현장 체험학습을 못 간 아쉬움이 좀 달래졌음 좋겠어요.

그리고 지난 주엔 '어쩌다 김밥 가게' 놀이도 하였습니다.모둠별로 김밥 가게에 대한 메뉴선정을 하고 전단지도 만든 후 만들어 팔기 놀이를 하였습니다. 메뉴 아이디어와 판매 전략이 어찌나 창의적인지  폭풍 칭찬을 해 주었답니다.가장 돈을 많이 번 모둠에게는 간단한 간식도 상품으로 주었습니다.

국어 시간에는 4단원 공부로 결코,전혀,도무지 등 호응 관계가 필요한 단어들을 알아보고 예문 작성을 해보는 공부도 합니다.이번 단원에서는 바른 문장 만들기를 알아보고 글쓰기공부를 하지요.지난주엔 '기호1번 안석뽕'책도 읽고 독서퀴즈도 해 보았답니다.

수학시간에는 2.분수의 곱셈에 이어 3.도형의 합동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25~27에 있을 학예회 준비도 한창입니다. 가을이 무르익어가듯 우리 1반 친구들의 마음도 지혜도 몸도 건강하게 무르익어 가기를 날 바라는 마음입니다. 

한동안 못쓰던 학급 소식이다 보니 너무 길어졌네요.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 해 9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