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gos Brunch Aug 03. 2015

독서 예찬

초등학교 시절 우리 집은 무척이나 가난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용돈을 받아본 적이 없었으니 그럴 만도 하였다.

그래도 어릴 때는 사탕 사 먹으라고 사람들이 가끔 돈을 주었다.

그러면 난 어김없이 만홧가게로 달려갔다.

만홧가게에서 허영만 박봉성씨의 작품을 읽는 재미에 푹 빠졌다.

만화에 심취하고 있을 때면 시간 가는 줄 몰랐다.

그러다 느닷없이 뒷덜미를 잡아채는 격한 손길을 경험하곤 했다.

어머니의 손이었다.

밥때도 놓치고 만화에 열중하는 아들이 속상하셨는지 나의 등짝을 사정없이 팼다. 


만화를 좋아하는 것은 중학교 2학년 때 한국 문학 전집에 빠져들기까지 계속되었다.

학교 도서관에서 심심하여 읽은 것이 이광수의 ‘무정’이었다. 

소설을 읽으면서 만화보다 훨씬 재미있다는 것을 그때 처음 알았다. 

그 후로 문학 전집을 독파하기 시작하였다. 

학교에서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 오직 책에만 빠져 살았다. 


경복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은 개가식이어서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골라 읽을 수가 있었다.

한창 대입 본고사를 준비해야 하는 고등학교 시절 개가식 도서관은 늘 텅 비어 있었다. 

수만 권의 책이 꽂혀 있는 학교 도서관은 나에게 큰 축복이었다. 

고등학교 3년 내내 나는 그 텅 빈 도서관을 뜨거운 열정으로 채웠다.  

그때 내 목표가 도서관의 모든 책을 다 읽는 것이었다. 

물론 이룰 수 없었지만... 


대학 다닐 때 용돈을 처음 받았다.

학교 기숙사 식당에서 판매하는 500원짜리 점심 사 먹으라 준 돈이었다.

나는 점심 대신 그 돈의 대부분을 응암동 헌책방 거리에서 사용하였다. 

비록 배는 고팠지만 나의 마음은 늘 부자였다.

여름날이면 교보문고에서 자리를 깔고 앉아 한 권을 통째로 읽기도 했다. 


요즘 책값이 많이 올랐다. 

그래도 난 책을 통하여 세계 명문 대학교수들의 강의를 듣는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살아가면서 이런저런 스트레스로 힘들고 괴로울 때 책을 펼치면 난 어느새 중세 시대로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한 사람의 인생을 맛보기도 하면서 울적한 기분을 풀어낸다. 

그뿐만 아니라 책을 통하여 얻는 무한한 상상력, 영감 등을 생각하면 오늘도 손에서 책을 놓을 수가 없다. 

독서야말로 나에게는 보물창고다. 


진정한 스펙 쌓기

삼위일체 피서법 

출판 유통이 없이는 

작가의 이전글 조덕삼 장로와 이자익 목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