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꽃작가 Jan 20. 2021

젊음과 연륜

당신은 젊은가요, 연륜이 있나요


운동삼아 계단을 걸어 올라갔다.

펄펄 날아다니는 아이 뒤에서 나도 모르게 한숨이 푸욱 나왔다. 이제 거의 다 올라왔나 싶어서 올려다보니 아직 멀었다. 예전에는 계단으로 4~5층 정도야 쉽게 올라다녔는데 벌써 숨이 차는 것을 보니 나이가 들고 있긴 한가보다. 계단을 두 칸씩 탁탁 건너 뛰어 올라가는 아이의 등을 바라보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젊음을 소비하는 만큼 연륜을 쌓아가고 있을까?

© evgeeeenchik, 출처 Unsplash


어른스럽다는 것은 뭐지?

연륜이 쌓인다는 것은?


어떤 갈등 상황이 있을 때 일을 매끄럽게 잘 해결해 나가고, 수많은 일들을 잘 처리해내고, 그러면서 가정도 잘 돌보고, 아이들도 잘 키우고 또 뭐가 있지...


<연륜>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네이버 사전]을 찾아보았더니, 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숙련의 정도 라고 한다.


그런데 나이가 든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의 연륜이 쌓이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꼬리를 물었다.


© jwimmerli, 출처 Unsplash


세상에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서로에게 돌이킬 수 없는 싸움을 하기도 하고, 나이가 많아도 상처 주는 말들을 너무나도 쉽게 툭툭 내던진다.


나이가 많다고 성숙된 사람이 아님을 보여주는 너무나도 많은 사례를 여러 곳에서 보고 경험해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성숙한 어른, 연륜이 있는 어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어떤 방법이 있는 것일까?


© bboellinger, 출처 Pixabay


책을 많이 읽어보면 좋을까?

여행을 많이 다니는 것은 어떨까?

좋은 성품을 가진 노년의 내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할머니가 된 내 모습을 상상해보니 갑자기 웃음이 나왔다.

"내가 할머니가 된다고?"

나는 어떤 할머니가 될까?


<지헤로우면서 명랑하고 귀여운 할머니>가 되고 싶다.


내가 그리는 모습의 할머니를 떠올리며 그 때의 내가 지금의 내게 해주고 싶은 말이 무엇일지 생각해 본다.


힘들지..? 애쓰고 있구나.. 잘하고 있단다.
그맘때는 힘들지만 가장 좋을 때란다.
힘이 들때에는 조금씩 쉬어가면서 하렴.
맛있는 음식도 먹고, 많이 웃으렴.

-할머니가 된 내가 지금의 나에게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너를, 너는 나를 사랑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