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튜터Roy Aug 23. 2021

MZ 프리랜서가 알려주는하루를 잘보내는 4가지 루틴


거창한 꿈을 꿔도 24시간,

즐기며 살아도 24시간이다.



하루를 어떻게 구성하는지가 일주일을 결정하고, 일의 성패를 가름한다.

최대한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설령 그렇지 못하더라도 후회는 없는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 당신도 검토할 만한 몇가지를 소개한다.






첫번째. 하루를 열기


1. 제 때 일어나서 하루를 선물 여는 듯한 기분으로 시작하는 것은 중요하다.

2. 많은 것들을 해야한다면, 임팩트가 큰 것부터 하는 것이 대부분 적절하기 때문이다.

3. 더불어 우리는 하루 평균 500가지 이상의 결정을 내린다 

4. 하루 평균 40%의 행동은 무의식적인(습관)이므로 간단한 행동으로 40%의 행동을 조금씩 향상시킨다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기도 하다.

5. 그리고 기분이 좋다. 잘만 하면, 이 기분을 지속 시킬 수 있다.



40%는 무의식적 :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4/08/140808111931.htm

무의식의 중요성 : Dijksterhuis, A. (2004). Think different: the merits of unconscious thought in preference development and decision ma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7(5), 586.




두번째. 16시간을 쪼개기 


1. 첫번째가 잘 되면, 내게 주어진 시간동안 내가 내게 줄 일들을 잘 해낼 수 있다.

2. 허나 16시간 동안 한가지에만 집중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3. 우리는 해야할 일들이 있고, 공부해야할 것들이 있다. 배우지 않고서는 발전할 수 없다.

4. 그러니 하루를 쪼개 생각해야한다. 

배우는 시간, 일하는 시간,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 적어도 이 셋은 있어야 한다.

5. (가능한한) 서로가 서로를 침범하지 않아야한다.

6. 또한 무슨 일이 있어도 세가지 종류의 일은 꼭 해야한다.






세번째. 명확한 목표 잡기


1. 조금 거창해도 좋다. 내가 약간 어렵겠는데? 하는 느낌이 드는 목표면 더욱 좋다.

2. (그런 목표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서 더 발전해야한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조직에 속하지 않는 이상 이 신호를 잊기 쉽다.

3. 명확하다는 것은, 쪼갤 수 있다는 것이다. Task단위여도 좋고, 하루 단위여도 좋다.

4. 그렇다면 어떤 절차가 생긴다. 그리고 네번째로 가는 것이다.











네번째. 매일 용 죽이기 (Slay little dragon)


1. 시간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발전한다는 느낌은 중요하다.

2. (스스로의 기준에서) 위대한 일은 하루밤에 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대부분의 발전은 시간이 걸린다. 

3. 하지만 우리는 한달 뒤가 아닌 하루단위를 살아가기 때문에, 매일 용을 죽이고 레벨업한다는 느낌은 중요하다.

4.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은 세번째에서 쪼갠 일을 매일매일 해나가는 것이다. 

5. 집중을 넘어 몰입하는 데에 드는 시간은 적어도 90분이다.

7. 이 시간을 기억해야한다. 일종의 스위트 스팟(sweet spot)이기 때문이다.

8. 이보다 적으면 너무 쉬운 일을 택한 것이고, 3시간 이상 걸리는 일이면 너무 용을 크게 잡은 것이다.

9. 매일매일 이 반복을 해나가며 하루를 마무리 하는 시간에는 내가 용을 잘 죽였는지, 내게 너무 큰 레벨은 아니었는지 검토하며 내일을 준비한다.




작가의 이전글 전화영어 반드시 실패하는 4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