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l Apr 28. 2020

쿨하지 않은 난, 속상하다.

모든 대처는 문제를 인정하면서 시작한다.

난 쿨한 사람이 아니라서, 속상하다.

 쿨한 사람이 아니라서, 속상하다고 쿨하게 인정하는 것도 못 한다. 그러나 모든 대처는 문제를 인정하면서 시작한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최근에 있었던 일을 조금 각색해서 얘기해보자면, 지인과 더치페이를 하다가 속상한 일이 있었다.

뭐 그런 것까지 나누냐는 말을 들었다. 이 사람을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처음에는 기분이 나쁘다기보다는 당황스러웠다. 이렇게나 무례한 애였다고? 

여기까지만 생각하자. 난 할 게 많잖아. 이번에 서류 탈락도 엄청 많이 했다고. 인적성 시험도 공부해야 해. 그만 생각하자. 

그리고 실제로 그만 생각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났는데, 지인이 있는 단톡에서 그 지인이 나보다 적은 금액을 더치로 내라고 하는 게 아닌가. 웃음이 나옴과 동시에 기분 나쁨으로 침착해졌다. 그때 알았다.

아, 나 이 일 속상했구나.

말을 함부로 하는 지인에게도 실망했다. 내가 진짜 그 금액에 전전긍긍하고 있었다면 아마 그 말은 평생 트라우마로 남았을 말이었다. (당시 굳이 그 금액을 더치로 요구한 이유는, 항상 그 지인은 야금야금 다른 사람들의 돈을 빌렸기에 선을 그으려고 한 행동이었다.) 내가 어떤 상황의 사람일 줄 알고 함부로 저런 말을 하는 거지? 

이렇게까지 적는 것을 보니, 나는 정말 그 일이 기분이 나빴나 보다.

이렇게 문제를 인정해야만 생각이 대처로 넘어갈 수 있다.

 대처로는, 적당히 ‘말 가려서 합시다 하하’. 이 정도면 되려나?

나는 쿨한 사람이고 싶었지만, 쿨하지 않아서 그 일을 넘길 수가 없었다. 인정하고, 대처하기로 했다.

정말 쿨한 사람은 상처를 안 받는 사람이 아니라, 상처를 넘기거나 더 이상 언급하지 않는 사람이다. 나는 아니다. 그렇다고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말하고 싶진 않다. 같은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다. 참, 쿨하지도 않은 주제에 자존심은 세다. 


지금까지 나는 ‘나도 별 거 아닌 사람. 너도 별 거 아닌 사람. 별 거 아닌 사람끼리 이러지 맙시다 하하’를 알려주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다. 대충 이런 방식이다.

1. 무게를 잡으며 나를 무시하는 말을 하는 팀원에게 일부러 밥은 먹었냐 뭐 먹었냐고 묻는다.
2. 말을 무시한다면 말을 무시하는 건가? 하고 말한다.
3. 누구나 남을 무시하는 나쁜 사람으로 찍히고 싶지는 않으므로 그 사람은 나를 무시하지 않았다고 피력한다.(웃기다.)
4. 그럼 그냥 수고했다는 뜻으로 뜬금없이 초콜릿 하나를 그에게 쥐어주곤 했다. (얘 뭐지?라는 인상을 주기에 좋다.)

이 모든 것들은 언뜻 보기엔 그저 바보같이 착한 행동처럼 보이겠지만, 나를 무시한 사람, 그 사람은 잘 안다. 내가 당신이 날 무시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는 것을. 그리고 보통 같은 위치의 사람일 경우, 자신이 친구나 팀원을 무시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명백하게 갑의 위치에 있는 사람은 또 다르다.) 너는 시간 낭비하고 있다. 난 너에게 초콜릿을 줄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사람인데 넌 그런 나를 무시하려고 노력하고 있구나? 힘내라, 여기 초콜릿 먹어라.


이 대처는 쿨한가? 

대처 자체가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자신의 최선이기 때문에 쿨할 수밖에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쿨한 대처는 쿨하지 않아서 받은 상처를 인정했기에 가능하다. 쿨함이 쿨하지 않음에서 나온다니, 재미있다. 오늘도 나는 상처 받고, 대처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TMT가 생각하는 TMI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