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l May 21. 2020

HP(Human Power)를 알아내자.

심리상담 쓰고 그림 10

point라고 적었네요ㅠ power입니다. 어떤 의미로는 point도 괜찮긴 하지만요

오늘은 나의 집수리 이야기 중, 가장 첫 번째로 시도한 단계. 주변 인간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기를 하였다.

당시 나는 약속이 많았지만 친구는 없었다. 친구가 아니어도 같이 밥 한번 먹어달라, 외롭다, 심심하다를 반복하면 누구나 한 번쯤은 한번 시간을 보내준다. 그러나, 그 한 번이 전부다. 한 번쯤 누구나 겪어봤을 것이다.

나는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쟤는 주변에 아는 애가 없나 봐'라는 시선을 받을까 봐 무서웠다. 당시 대학생들에겐 인싸니 아싸니 하는 화제가 유행이었고, 술자리는 커녕 같이 밥 먹을 사람도 없는 나는 이상한 취급을 받곤 했다.

즉, 내가 좋아서 잡은 약속은 아니었다. 조급해서 잡은 약속이었고, 그건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실례인 행동이었다.

그래서 나는 약속을 줄여보았다. 그 대신, 나를 위한 행동을 했다. 나를 조금 더 보듬어주었고, 나를 칭찬하려고... 노력했다. 나 자신은 그 자체로 멋진 사람이라고 진심으로 믿으려고.... 노력했다.

먹고 싶은 것을 먹고, 잠도 늦게까지 자고, 취미를 발굴하고, 가고 싶던 곳을 혼자 갔다. 

그리고 가끔 사람은 만났다. 그 정도면 충분했다.


심리상담 쓰고 그림 웹툰은 매주 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이전 10화 제가 어떻게 심리상담을 받게 되었냐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