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an Choi Aug 17. 2023

평범한 사람들의 빛나는 일상

평범한 삶은 SNS에 보이지 않는다.

SNS본인의 가장 행복하고 즐거웠던 순간, 또는 남들에게 자랑할만한 삶의 일부 조각을 온라인상에 올려 남들에게 보여주는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SNS의 활용 목적이 '일상의 공유'라고 한다면, 이제는 나의 빛나는 일상의 한 장면을 SNS에 올리기 위해 가공된 일상을 만드는, 수단과 목적이 뒤바뀐 사람들의 모습도 많이 본다.


실제로는 팍팍한 일상이 대부분일 테니... 그래서 없던 일상을 가공해 내거나 사각 프레임 안에 넣을 수 있는 허상을 만들기 위해 현실보다 더 나은 빛나는 순간을 찾는 것일지도 모른다.


Instagram vs. Reality (Source: Chompoo Baritone)


결혼하고 아이 낳고 직장 다니고 돈 벌고 집 사고. 기본적인 것들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어려워진 시대다. 평범하게 살기 위해서는 본인이 삶의 기본이라 여기는 것들이 채워진 상태여야만 가능한데, 그 평범의 기준들도 SNS의 일상들로 인해 많이 높아진 상태다.


하지만 이런 시대에도 분명, 너무도 평범해서 SNS에 올려 자랑할 거리는 아니지만, 일상에서 묵묵히 해나가고 있는 수많은 일상의 순간들이 존재한다. SNS에는 잘 보이지 않는,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하지 않은 '빛나는 일상'들이 바로 그것.


매일의 출퇴근, 가벼운 아침 인사, 더운 여름날의 시원한 물 한잔, 저녁시간의 가벼운 산책과 같은, 나에게 주어진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


그러한 일상이 나를 지켜주기에, SNS에 올리는 한 순간의 장면들에도 의미가 생기는 것이다. 나를 탄탄하게 채워주는 평범한 일상이 없다면, 다른 부가적인 것들은 모두 허황된 삶이다. 기초가 없이 지어진 모래성과 같은 삶이다.


평범한 삶은 SNS에 잘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그 평범한 사람들의 빛나는 일상이야말로 진정 삶의 의미를 부여해 주는 소중한 것이 아닐까.


가수 김창완의 인터뷰 내용이 나에게 너무 와닿은 적이 있었다. "심심하고 단조로운 일상이야말로 오늘의 변화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캔버스예요. 일상이 롤러코스터처럼 다이내믹하다면 뭐를 할 수 있겠어요? 아무것도 못하죠. 극히 단조로운 일상을 만들어놓는 것이야말로 내가 술맛을 즐기고, 어떤 꿈을 꾸고, 멋진 상상을 할 수 있는 기틀이에요."


<유퀴즈>에 출연했던 배우 박보영도 이와 비슷한 말을 했었다. 지금까지 본인이 쓴 일기 중 가장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은 페이지는 아무 일도 없었던 보통의 하루라고. 화날 일도 슬퍼할 일도 고민도 없는 하루, '오늘은 별 거 없었다.'라고 쓴 무탈할 나날들이 무엇보다 소중한 것 같다고 말이다.


보통의 행복을 기억하라. 평범한 사람들의 '빛나는 일상'을 새삼 떠올린 하루였다. 평범하게 사는 것이 사실 제일 어렵다.

매거진의 이전글 악한 사람이 더 잘 나가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