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금교준 May 27. 2022

대추 방울토마토와 마침내 마련된 진정한 시골라이프

20대 텃밭 일기 D+42

기존에 검정 부직포로 덮어뒀던 땅을 활용하기로 했다. 부직포를 걷어내고 비료와 복합 퇴비를 뿌렸다. 다 뿌린 뒤 3월 즈음 땅을 엎었을 때처럼 삽으로 요리조리 엎어주었다. 매번 작물을 심을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심기 전에 어떤 준비를 했느냐가 작물의 생장에 큰 영향을 주는 듯하다. 나중에 보여주겠지만 감자는 고랑 일부를 뒤덮을 정도로 자랐고, 상추는 뜯어먹어도 될 정도로 컸다.


준비한 땅에는 지지대를 먼저 심어주었다. 토마토는 고추와 마찬가지로 과실 때문에 쓰러지기 쉽다고 한다. 그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지대를 단단히 고정해주었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지대를 활용하지 않으면 고추가 옆으로 휘거나 쓰러진다. 


지지대 위치마다 대추 방울토마토 모종을 가져다 심었다. 본래 오 월 초중순에 심었어야 하는 작물이지만 이맘때 심어두어도 괜찮다는 풍문을 들었다. 심은 뒤에는 각 지지대마다 모종을 묶어주었고, 다 쓰러져가는 고추도 마저 묶어주었다. 


이제 집 앞 텃밭의 모든 부분에 작물을 심게 되었다. 첫 농사인 만큼 얼마나 자랄지는 모르겠지만 과실이 열리는 것만큼은 꼭 보고 싶다. 어느덧 감자는 무럭무럭 자라 과실을 기대할 수 있을 만큼의 든든한 생명이 되었고, 상추는 벌써 세 번 솎아먹은 상태다. 오늘은 쌈 싸 먹을 정도로 큰 상추를 뜯어다 평상에서 고기를 구워 먹을 참이다. * 평상은 불과 일주일 전에 자재를 사다가 직접 짰다. 진정한 시골 라이프가 현실화되는 순간이다.



마지막으로, 평상의 모습이랄까... 하나는 집 앞에 설치한 뒤 페인트칠 중인 평상, 하나는 평상에 상을 두고 음식을 먹는 사진이다. 마침 저녁이면 시원한 날씨가 되어서 여유를 느끼기에는 더없이 좋은 환경이 마련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옥수수와 농기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