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 Insights의 Research Brief 간단하게 메모.
전 세계에는 2020년 4월 8일 자 기준으로 42개의 헬스케어 유니콘이 있다. 전체 Valuation은 약 $101.5B
미국 유니콘이 21개로 제일 많았고, 아시아가 10개로 그다음. 한국의 Aprogen도 Mention 됨. 그다음으로 9개 유럽. 5개 영국 순.
1. 작년 4분기 리포트 뒤에 추가된 유니콘은 두 군데
- Insightec (이스라엘): Non-invasive therapy 연구 플랫폼을 제공하는 곳. 수술 없이 많은 치료 및 진단을 할 수 있게 되는 미래를 상상해볼 수 있게 해 준다. (https://www.insightec.com/us)
- Alto Pharmacy (실리콘 밸리, 미국): 온라인 약국. 한국에선 불가능한 모델인가? (https://alto.com/)
2. 제일 돈을 많이 받은 곳
- Samumed (샌디에이고, 미국): 기존에 Wintherix & Epitherix로 불리였던 곳. Wnt 경로 관련 항암제 및 기타 신약 개발 제약회사 (https://www.samumed.com/default.aspx)
- Roviant Sciences (뉴욕, 미국): 여러 Subsidiary를 통해 신약 개발. Immunovant, Axovant, Myovant, Dermavant, Enzyvant, Urovant 등. 각각 질환별로 Subsidiary를 만든 특이한 구조. 예를 들어 Immunovant는 자가면역질환에 집중. (https://roivant.com/)
- Tempus (시카고, 미국): 환자의 데이터, 약물의 데이터, 의사의 데이터 Analytics platform. 홈페이지 구경하면 미래를 구경하는 느낌. 언젠간 현실화되길 바라지만 실제로는 장벽이 높아 보이는 Precision medicine (https://www.tempus.com/)
관련 포스트:
참조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