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회땡겨 박주명 Jan 29. 2018

참치회의 혈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참치의 모습은 사진처럼 깨끗하고 아름다운 모습이다. 

하지만 생물인 만큼 현실은 그렇지 않다.


온라인으로 참치회를 주문하다 보면 살 속에 피가 맺혀 있는 걸 흔하게 볼 수 있는데 보통 혈이라고 부른다. 당연히 피이기 때문에 먹어보면 비릿한 피맛이 난다. 따라서 손질할 때 이 부위를 제거해야 하는데 잘못 걸리면 상당 부분을 잘라내야 한다.


아래부터는 약혐 사진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눈다랑어 뱃살에 박혀 있는 혈이다. 눈에 확 띄는 부위만 잘라내면 될 것 같지만..


윗부분을 잘라내면 이렇게 혈이 수없이 박혀 있다. 저걸 회로 뜨면 미관상도 보기 좋지 않고 피 맛 때문에 비릿한 참치회 맛이 난다.


단면을 보면 꽤 깊숙한 곳까지 혈이 박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걸 어쩐담..


나 같은 경우 이런 부위는 아깝지만 그냥 버린다. 일부 저렴한 횟집에서는 이런 상태로 손님상에 나가기로 한다. 이 경우 대부분 손님들이 김을 싸서 먹기 때문에 피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이 사진은 분당에 있는 모 식당에서 찍은 사진이다. 나름 비싼 곳이 었는데 이렇게 혈이 잔뜩 박힌 참치회를 그냥 내놓아서 깜짝 놀랐다. 주인장의 마인드가 의심스럽다.


도저히 발라낼 수 없을 정도로 살 속에 파고든 혈도 있다.


차라리 이런 건 애교라고 해야 하나.


냉동 상태로 절단되는 참치회 특성상 살 속에 박혀 있는 혈을 찾아낼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복불복이다.

정확하진 않지만 들은 얘기로 혈은 참치가 잡히면서 심하게 몸부림치거나 스트레스 받으면서 죽는 경우 살 속에 피가 파고들어서 생긴다고 알고 있다. 비슷한 걸로 광어 같은 일반 생선도 극심한 스트레스 속에 서서히 죽어가면 회로 먹지 못할 만큼 살이 피멍 든다.


영화 '식객'에 보면 소를 잡을 때 최대한 평안한 상태에서 죽음을 맞도록 해서 최상 품질의 소고기를 얻는 장면이 나온다. 참치도 마찬가지 아닐까.

왠지 참치에게 미안해지네..


매거진의 이전글 집에서 만드는 참치회 도시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