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사업 계획도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 살아남지 못한다' - 스티브 블랭크
많은 창업가들이 매력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성급하게 실행하곤 한다. 창업가에게 시간은 돈이기 때문에 빠르게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력은 중요한 자질이다. 그러나 완벽해 보이던 아이디어도 고객을 창출하지 못하거나, 제품을 못 만들어 내거나, 현금이 부족하여 실패하는 일이 흔하다. 사업 아이디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일은 시간과 비용 낭비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높인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알렉산더 오스터왈더가 개발한 아이디어 정리 도구이다. 사업 모델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캔버스는 수용 가능성, 실현가능성, 생존 가능성을 아홉 가지의 세부 항목으로 구분한다.
1. 수용 가능성
사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일이다. 신기술을 개발하며 기술혁신을 일으키더라도 고객의 요구를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전달하지 못하면 사업은 실패한다. 사업 아이디어를 고객 관점에서 분석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고객 세그먼트:- 니즈를 충족시킬 개별 고객이나 집단을 표적고객으로 정한다. (고객 세분화 참조)
가치제안:- 제품 또는 서비스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고객 세그먼트에서 정한 표적 고객에게 진정으로 가치가 있는지, 고객이 구매를 할것인 분석해야 한다. (가치 제안 분석 참조)
채널:- 잠재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물리적 제품인 경우 유통 방법을 포함한다.
고객 관계:- 표적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는 유형을 말한다.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포함한다.
2. 실현 가능성
사업을 현실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일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파트너, 자원(자금, 인력, 기술),핵심 활동을 분석한다.
핵심 파트너:-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공급자와 협업이 필요한 대상을 말한다.
핵심 자원:- 사업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말하며 대개 자금, 인력, 기술등을 말한다.
핵심 활동:- 비즈니스 모델이 작동시키기 위해 기업이 해야 하는 것들을 말한다.
*팀 빌딩은 사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팀이 구성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핵심 자원 분석을 통하여 필요한 인력을 분석한다.
3. 생존 가능성
기업이 지속가능하려면 고객을 확보하고, 수익이 비용보다 많아야 하고, 현금 관리가 필요하다. 재무 리스크를 분석한다.
비용 구조:- 사업을 하는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수익원:- 기업이 각 고객으로부터 창출하는 현금을 말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창업가의 가설을 토대로 만든다. 사업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리스크가 있는 부분은 보완하면서 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달인이 될 필요는 없다. 대개 극초기에 빠르게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검증하는 데 활용하고, 모델이 완성되면 이를 토대로 디테일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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