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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안 Feb 13. 2024

브랜드 카피라이팅 3단계

AI시대 브랜딩

브랜드 전략을 설계하였다면 실행할 차례이다. (브랜드 전략이 없다면 프레임워크 pdf 다운로드하기 )
카피라이팅(copywriting)은 광고나 마케팅 목적으로 쓰는 문장을 말한다.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광고로 청중의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좋은 카피라이팅이 필요하다. 다음은 카피라이팅의 3단계이다.


1. 청중 초대

첫 문장은 표적 청중(예: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끄는데 매우 중요하다. 청중은 웹사이트를 열었을 때 처음 보이는 문장 또는 이메일의 제목을 보고 더 읽을지 말지를 거의 무의식적으로 결정한다. 첫 문장은 청중이 자신과 연관성을 느끼고 호기심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 청중을 직접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컨대 당신이 원두커피를 판매한다면 '갓 볶은 신선한 원두커피 찾는다면'과 같이 시작한다. 또는 '콜롬비아산 고급 원두 30% 특별 할인'과 같이 청중이 관심 있어할 것을 직접 말한다.

훅(hook):- 훅은 고객의 주의를 낚는 한 문장을 말한다. 훅의 방법 세가지이다.

문제점: 당신의 제품이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밝힌다.  '겨울철 갑자기 차량 공기압 경고등이 떳다면?'

고객 경험: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기 전과 후에 느낌을 묘사한다. '이 제품을 먹고 부터 피로가 싹 사라졌다'

호기심 자극: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이터를 제시한다. 예컨대, 업계 1등을 했다는 통계적 수치를 그래프로 나타낸다. '~인 사실을 알고 있었나요?'와 같이 새로운 사실을 알린다.

IT교육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하는 훅의 예이다. '마지막 5일, 생성형 AI 전문가 30일 코스 10% 할인'


2. 전환 (transition)

청중의 주의를 끌었다면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어떤 혜택이 있는지, 어떻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인지를 말한다. 전환의 예이다. 'IT 지식이 없어도 고객에게 당신을 알릴 수 있는 전문가형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교육을 받으면 어떻게 효과적인 전문가형 블로그를 만들고, 도메인을 구매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밝힌다.


3. 행동 요구(call to action)

청중은 헷갈리는 걸 싫어한다. 글을 다 읽었는데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대로 이탈한다. 원하는 행동을 직접 말해야 한다. '오늘 등록하세요',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 '30일 무료 체험을 신청하세요'와 같이 말한다.


다음은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이다.

표적 청중에 따라 카피를 조정한다. 표적 청중이 확실할수록 효과적이다.

일관성을 지킨다. 청중이 당신을 처음 보았다면 관심을 끄는 일부터 해야 한다. 일관성 있는 콘텐츠는 당신을 기억하게 만들고, 다음번에는 당신의 행동 요구를 받아들일 것이다. 웹사이트와 카카오톡, 인스타그램과 같이 여러 개의 채널을 사용한다면 청중이 알아볼 수 있도록 일관성 유지에 주의한다.

가격을 말하거나 특별한 제안을 한다. 우연히 발견한 할인행사는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낸다.

시간적 긴급성을 포함한다. '7일 한정', '봄맞이 할인'과 같이 특정 기한을 정하고 지킨다.

데이터를 사용하고 리뷰를 포함한다. 고객은 통계와 같은 객관적인 정보나 제삼자의 리뷰로 진실성을 확인한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AI(예: 챗GPT, 미드저니)를 사용하면 소규모 사업자도 효과적인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


브랜드 실행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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