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세징 May 26. 2020

힘 빠진 삶을 바꾸는 비밀 'OO OO'

우리 삶에 선순환을 만드는 방법


1. 삶에 선순환을 만들자


A는 자기 전에 유튜브를 즐겨 본다.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니 1~2시가 훌쩍 넘어 잠에 든다. 늦게 잠에 들다 보니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늦잠을 자게 되고, 점심부터 하루가 시작된다. 늦잠을 잤다는 사실에 스스로를 자책하고 피곤한 컨디션에 일이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점심을 늦게 먹은 탓에 저녁도 늦게 먹게 되고, 밤이 되어 내일을 일찍 일어나리라고 결심하며 침대에 눕는다. 하지만 아침에 늦게 일어난 탓에 침대에서도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다시 유튜브를 시청한다.

B는 아침 일찍 운동하는 습관이 있다. 오전부터 운동을 통해 몸과 정신을 깨우며 하루를 시작한다. 활기찬 컨디션에 하루 일과에 온전히 집중을 할 수가 있으며, 하루를 열정적으로 살아간다. 하루를 알차게 보냈기에 침대에 누워서도 금방 잠에 든다. 그리고는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 다시 운동을 시작한다.


A와 B의 사례를 살펴보면 A의 경우 하루를 잘 보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도 하루의 일과가 무언가 꼬여있어해야 할 일에 잘 집중할 수 없다. 하지만 B의 경우 원하는 일이 있다면 얼마든지 계획하에 실행할 시간과 정신이 충분히 있어 언제든지 앞으로 나아갈 준비가 된 상황이다.


그렇다면 과연 A와 B는 어떤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기에 삶의 형태에서 차이를 보일까? 사실 둘의 차이점을 본다면 A는 유튜브를 즐긴다는 것, B는 운동을 한다는 것이 가장 먼저 눈에 뜨인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시청하지 않고 운동을 즐기는 것이 삶에 긍정적인 순환을 만드는 것에 대한 정답일까? 당연하게도 정답은 아니다.


나의 경우, 이전까지만 해도 B보다는 A에 가까운 생활을 했었다. 하지만 '이 행위'를 시작한 이후로부터 내 삶이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다. 오늘은 나의 삶을 선순환으로 만들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서 말해보도록 하겠다.



2. 삶을 바꾸는 비밀, '작은 성취'


전역을 한 이후에는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고 싶다는 열정이 가득하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나는 4월 군번이었기에 21개월 군생활을 마치고 1월에 전역을 했다. 운이 좋게도, 1월은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나는 2018년 1월 1일부터 플래너를 매일 써보기로 다짐했다.


처음 플래너를 작성할 때에는, 플래너를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계획한 것을 지키지 않는 날이 많았다. 하지만 꾸준히 플래너를 작성하며 계속해서 실패하는 내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고, 이렇게 살 수는 없겠다는 마음이 들어 내가 계획한 대로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자는 마음이 들었다.


그 결과 플래너에 계획 달성률은 점점 상승하기 시작했고, 지금에 와서까지 플래너 작성을 꾸준히 지속한 결과 나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잊지 않고 기한에 맞추어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플래너의 효과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내가 플래너를 작성하며 하루에 대하여 계획한 목표를 정확히 이룬 날에는 엄청난 것은 아니지만 소소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이 작은 성취는 나를 더 성실한 사람으로 만들도록 도왔다. 따라서 나는 건강한 몸과 정신, 수면의 질, 나의 큰 꿈에 대해서 더 깊은 고민을 할 수 있었고 나의 삶을 선순환에 고리에 집어넣을 수 있었다.


나의 경우 플래너를 통해서 이룬 작은 성취가 나의 삶을 바꾸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 이 글을 읽는 분들께 플래너를 작성하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물론 플래너도 효과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작은 성취'를 꾸준히 만들어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작은 성취'는 비록 당신을 단숨에 성공의 길로 이끌 수는 없다. 하지만 이를 반복하다 보면 당신은 삶의 선순환에 들게 되어 조금씩 계속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훗날 당신을 성공의 자리에 앉을 수 있도록 만들어줄 것이다.


내가 작성하는 플래너의 모습. 하루 일과의 경우 '계획한 순서'와  '실제 이행한 순서'를 계산하여 목표 이행도를 확인한다.



작은 성취를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내가 조금의 노력을 하면 이룰 수 있을 작은 목표를 정하고, 의지를 가지고 그것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면 아주 사소하고 간단한 목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기서의 중요한 점은 이러한 목표 성취를 꾸준히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나의 작은 목표를 이루었다는 작은 성취감은 나를 또 다른 목표에 도전하도록 만들어 줄 것이고, 이 과정을 반복함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삶을 선순환의 고리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삶에 만족하지 못하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작은 성취'를 통해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변화시켜보기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로 얼어붙은 취업시장에서 인적성 시험 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