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샐리 존스 Jun 26. 2021

나의 가족, 나의 연인, 나의 친구


  "내 옆에 있는 사람은 혈연으로 이어진 가족이거나

나랑 똑같이 성격 더러운 사람, 그리고 내 성격 알면서도 나를 선택한 한 사람, 그러니까 오빠는 내 호구네, 호구!"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다 하고 살아야 되는 사람이다. 대충 남의 비위 맞추며 '너는 나랑 다르니까 그럴 수 있어' 라며 웃어넘길 수 있는 사람이 못 된다. 맘에 없는 소리 하면서 웃고 수다 떨 봐에는 차라리 혼자 있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그래서 나는 친구가 별로 없다. 이런 나의 성격을 받아줄 수 있으면 친구가 되는 거고 못 받아주면 Say Goodbye!


  나의 단점을 바꿔 타인에게 맞추려는 노력 따위는 하지 않는, 지극히 이기적인 아웃사이더인 것이다.


  나도 가끔은 외로움을 느낀다. 아주 가끔.

  지금은 손이 많이 가는 두 아들과 매일매일 찾아오시는 엄마,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자매들이 있어 외로울 틈이 없다.


  나중에 아이들이 자라 내 곁을 떠나고, 엄마도 언젠가 내 곁을 떠나시겠지. 그때의 나는 무척 외로울까.

  친구 없는 노년이라니. 너무 비참하지 않은가. 나와 비슷한 성격의 엄마를 보면 나의 노년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씁쓸해진다.


  나는 스스로를 위로해본다. 나에게는 호구임을 자처한 다정한 그이가 있지 않은가.


  까칠한 내 성격을 알면서도 나를 선택한 사람. 내 내면의 나약함을 들여다보는 사람. 나의 보드라운 부분을 가만히 쓰다듬어 주는 사람. 나의 실수를 따뜻하게 감싸주고 나와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겨주는 사람. 늙어가는 내 곁에서 내가 외롭지 않도록 곁을 지켜줄 그 사람. 나의 가족. 나의 연인. 나의 친구.

매거진의 이전글 삶이 너에게 다정하기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