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m Talk28 큰 것을 추구하지 않기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by Sally Yang

모든 연주회가 취소되면서 NYCP 역시 피해갈 수 없는 타격의 회오리에 휩싸였다. 3월을 시작으로 4, 5월 연주회가 모두 취소되어 결국 이번 시즌은 마무리 된 셈이다. 문제는 다음 시즌도 어떻게 될지 미지수라는 것이다.

NYCP 뿐만 아니라 개인 연주 스케줄까지 모두 취소된 남편은 얼마 전 세계 유명 지휘자들 4명이 진행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를 보았는데, 전망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라이프 스타일이 바뀔 것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과연 사람들이 모여야 할 수 있는 공연과 스포츠, 여행 등의 산업은 어떻게 될지 아직은 누구도 대안이 없다.

어제 NYCP 이사장과 온라인 미팅을 했는데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모색과 대안 등을 나누었다. 전화를 끊기 전 우리는 아주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었다. 그는 예전에 비지니스 컨퍼런스에서 들었던 내용을 이야기해주었다. 어떤 한 사람이 마더 테레사의 생애를 담기 위해 15년 동안 밀착 취재를 했다고 한다. 그에게 무엇을 배웠냐고 물어보았는데, 거창한 것이 아닌 눈 앞에 있는 작은 일 하나하나에 마음을 쏟아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큰 연주, 거액의 도네이션, 어마어마한 인지도, 이런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사랑하고 나누는 것,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것을 위해 계속 나아가는 것이 얼마나 의미있는 것인지 말이다.

남편이 며칠 전 했던 인터뷰 답변 중에 있었던 것과 같은 맥락이었다.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무엇인가? 사실 이런 질문을 많이 받지만 그때마다 그는 늘 같은 대답을 한다. 특별한 것은 없다고. 그냥 지금처럼 연주하고 지역에 있는 더 많은 사람에게 무료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라고... 투어와 음반 작업 등, 단체를 알릴 수 있는 다른 기회가 계속 생겨나는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우리가 하는 지금 이 일을 놓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이다.

더 높이 올라가고 더 많이 가지지 않으려고 하는 것, 초심의 마음을 지켜내는 것, 작은 것 하나에 최선을 다하는 것,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것...

나는 이것이 그 반대의 경우보다 더 쉽지 않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ps 2019년 Korea Tour @ Lotte Concert Hall

https://youtu.be/h6YUm_sKjSA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