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다시 시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봄 Aug 25. 2019

외롭고 괴로워 다행이다

오늘도 외롭게 시를 쓰고, 괴로워 질문을 만들며, 나의 삶을 다시 묻다.



외로울 때 시를 쓴다
괴로울 때 질문한다
그러니 참 다행이다


이렇게 간단히만 끄적여도 되는데, 조금 더 마음을 풀어놓고 싶어 다시 끄적인다.




외로울 때 시를 쓴다.

그대와 떨어져 있는 순간에도

그대와 함께 한 순간에도

늘 외롭다 느끼니 ㄴㅏ는 시인이다


괴로울 때 질문한다

괴로움이란 무엇인지를 묻고

괴로움의 원인이 어디서 왔는지를 묻고

괴로움을 승화시키려면 누구를 만나야 하는지

늘상 물으니 ㄴㅏ는 질문술사다


그러니 참 다행이다

ㄴㅏ의 외로움이 시가 되고

ㄴㅏ의 괴로움이 질문 선물이 되어

그대들과 나눌 수 있으니





2019. 8. 25.

질문술사 시인박씨

오늘도 외롭게 시를 쓰고,
어제가 괴로워 질문을 만들며,
불안한 내일을 다시 또 묻고 있다.

외로우니까 사람이라던 정호승 시인의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시 한편이
사랑을 모르는 어른이의 눈물을 닦아주지만
이 모든 과정이 외롭고 괴롭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

외로움과 괴로움은 극복할 대상이 아니라,
그저 품고 살아가야 할 친구인가보다.



외롭고 괴로워 다행이다 (초고)

[詩足]


   이번 달 8월에 끄적여둔 시와 질문 중 '브런치'에 올린 글이 벌써 21편이다(이 글은 22번째다). 새해에 한동안 글을 올리지 못하다가 최근에 끄적거린 글이 많아지고 있다. 예전 '혁신가의 질문'을 쓸 때처럼 (실제론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읽는 분들을 위해 실용적이거나, 통찰을 이끌어내는 글을 쓰려고 애쓰지 않고 있다. 그저 순간순간 살아가다 쓸 거리가 찾아오면 짧게 메모해두었다가 쉽게 쉽게 풀어낸 글이 대부분이다. 독자를 위한 글쓰기에 지친 후 나를 위한 글쓰기를 즐기고 있다. 아마 앞으로도 당분간은 나를 위로하는 글을 쓰고, 내가 답하고 싶은 질문들을 끄적이고 놀 모양이다.


   이번 달에 특히 많은 시를 끄적일 수 있었던 것은 불러주는 고객사가 줄어들고, 눈병에 걸려 다른 약속들을 취소하고 칩거한 후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다. 또한 내 일상이 그다지 아름답지 않고, 소홀했던 이들의 고통과 슬픔을 마주하며 나를 돌아보게 되었고, 이런 성찰들을 부끄럽게 기록하며, 그 일부만을 공유하고 있다.


   바쁘게 살면서 눌러두었던 불안과 비명들이 하나둘씩 올라오는 시기다. 융의 말처럼 모든 그림자들은 창조성의 원천이다. 그러니 내 그림자에서 탄생한 이 과한 끄적임이 내게는 기쁘고 자랑스럽게 보이기보다는 나의 불안한 자아의 외로움과 괴로움을 증폭시키고, 슬픔의 덫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흔적이라 부끄럽다. 삶 속에 마무리 매듭을 지어야 할 것들과 책임지고 해결할 문제들이 산적해있는데 나는 이 글 감옥에 스스로 나를 수감하고, 현실의 외로움과 괴로움으로부터 무책임하게 도피하고 있다.

[詩足] 초고

내가 사랑하는 시인, 정호승님의 시 한편 더 끄적여 옮겨둔다.

정호승 시인의 <내가 사랑하는 사람>
질문술사가 사랑하는 시인, 정호승


매거진의 이전글 잘남과 자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