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성리 삼번지 Nov 12. 2023

자존감의 재정의

(부제: 안녕, 30대는 처음이지? - 21. 자존감)


요즘

다시 다람쥐 쳇바퀴와 같은 일상에 뛰어든 요즘,

스스로에게 잘 살고 있는 건가 묻고 싶을 때가 있다.

대답이 없는 물음이다.

명확하게 대답할 수 없는 물음이다.


자조 섞인 궁금증으로 얻을 수 있는 건 주관적인 판단뿐이고, 객관적으로 내 상황을 바라보기 쉽지 않다.

그렇게 스스로에 대해 물음표만 남는다. 확신이 없다.

그저 오늘도 버티고 있을 뿐이다.



자존감

어느 한 정신과 의사가 자존감에 대해 정의한 인터뷰를 보았다.

자존감이란 “나는 최고야, 나는 모두 잘할 수 있어.” 가 아닌, “지금 내 상황에서 이런 선택을 해야겠다, 이 정도는 충분하다.”를 인지하는 거라고 한다.


무조건적으로 무엇이든 모두 다 잘할 수 있으리란 자신감이 자존감으로 결부되는 것이 아니다.

진짜 자존감은 현재 내 상황, 상태를 파악하고 받아들이는 데에서 다져지는 것이다. 현재의 나를 단단히 하는 것. 어찌 보면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말이다.


마냥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복회로를 돌리는 게 능사가 아니었던 거다. 알맹이 없는 꿈은 허황된 신기루와 같다.

현실을 직시하고, 자존감을 키워내어 더 단단한 나를 만들어 내야 한다. 달콤한 열매를 위해 더욱 견고히 살아가야 한다.



그럴지라도

지난 백수 생활 때에는 위로가 싫었다.

현실이 녹록지 않은데 마냥 잘 될 거야, 힘내, 다 잘할 수 있어 따위의 말들이 나에게 와닿을 리 만무했다. 꼬일 대로 꼬여버린 거였다.

불안정한 현실에서 꿈을 꿀 여유조차 없었던 거다.


가끔은 말이다.

말도 안 되게 멋진 미래를 꿈꾸기도 한다.

그러다가 문득,

현실이 보인다.

그래도 마냥 울적하진 않다.

자존감에 대해 시선을 달리 하기 시작하고부터는 미래를 꿈꾸는 게 퍽 재미있다. 그래도 몇 년 후에는 발톱만큼은, 손톱만큼은 조금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하면서 설레기도 하다.


요즘 나는 꽤나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있다.

그리고, 틈이 날 때마다 무언가 해보려고 시도를 한다. 현재의 내가 할 수 있는 것, 그게 성공이든 실패든 중요하지 않다. 일주일에 책 한 권 읽기, 출퇴근 지하철에서 운동 겸 서서 가기, 하루에 커피 한 잔만 마시기, 아침에 따뜻한 차 한잔 마시기 같은 사소한 생활 습관도 마찬가지다.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사소한 것들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그렇게 모인 알맹이들로 하루 24시간을 메우고, 그런 나날들이 모이면 더욱 단단한 내가 되리라 믿는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부단히 살아가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그냥 살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