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성실 Mar 21. 2018

감정나눔

자극과 반응

감정나눔이 중요한 이유는 주위의 자극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는 자기만의 기준이 없거나, 주위의 시선을 고려한 선택만 할 수 있다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다양한 감정이 억제되고 자신의 정확한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진실하지 못하게 되고 그걸 감추기 위해 더 많은 허위와 허세를 부리게 됩니다. 또한 그런 이유로 자신의 욕구를 제대로 알기 힘들고 알더라도 드러내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은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니 행복해지기 힘듭니다.

겨우 남이 원하는 것을 하게 되니 남의 기준에 자신을 맞추게 되고 남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인 척 해야합니다.

어제 슈가맨이란 예능에 익스의 이상미씨가 나왔습니다. 과거 대학가요제에서 대상을 받으며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가수활동을 했는데 왜 갑자기 사라졌냐는 질문에 자기 옷을 입은 것 같지 않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데 행복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감정에 집중한 것이고 그 감정을 알아차리려고 한 것입니다. 그렇게 알아보니 자신은 노래를 부를 때 행복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그만두고 인도에서 요가를 배워와 요가학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이해가 안될 수 있지만 자신의 감정상태는 지금이 훨씬 행복하다고 이야기 하는데 표정에서 그것이 느껴졌습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집중해야할 이유입니다. 외부의 자극에 자신의 기준으로 선택해서 반응할 수 있어야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타인들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말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집중하려면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해야합니다.

"너는 지금 기분이 어떠니?"
"너는 지금 행복하니?"
"너는 이 자극에 대해서 어떤 선택을 하고 싶니?"

이런 질문을 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나의 기준이 세워지고 남의 눈치보지 않고 당당하게 내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생략하기 때문에 슬플 땐 슬픔을 드러내지 못하고, 우울할 때 우울함을 드러내지 못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모두 화라는 감정으로 드러내게 됩니다. 분명 다른 감정인데 말입니다. 아니면 감추고 긍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려고 합니다. 그것이 자신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로 쌓이는데 말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조금씩 질문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그러다 보면 진짜로 내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감정나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