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Nov 24.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쿵푸팬더 포

수의사가 쿵푸팬더 영화를 본다면?




출처 : 쿵푸팬더


 여러분이 동물원에 간다면 어떤 동물을 가장 보고 싶으신가요? 뭔가 강한 동물을 좋아하신다면 호랑이나 사자를, 귀여운 것을 좋아하신다면 사막 여우나 몽구스 등도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동물원에 가신다면 이 동물은 꼭 보실 것 같은데요. 바로 사람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동물이자 곰 중에서 가장 온순하고 귀여운 외모를 가진 동물인 판다입니다. 판다는 적당하게 살집이 있는 통통한 몸과 눈 주변에 있는 검은색 선글라스와 같은 털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비록 곰과 동물에 속하지만 대나무를 먹는 초식이기 때문에 사람에게 나름 온순한 편으로 사람들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판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면, 판다는 120-150cm의 크기를 가졌고 무게는 무려 150kg까지 나갈 수 있는 무거운 동물입니다. 다른 곰과 동물과는 다르게 초식을 하도록 진화하였고 주된 서식지는 해발고도가 매우 높은 대나무가 있는 산지에 서식하며 대부분 중국의 쓰촨성 근처에 서식을 합니다.



 자 그렇다면, 여러분은 판다와 관련된 캐릭터를 꼽으라면 어떤 캐릭터를 꼽으시나요? 판다와 관련된 캐릭터는 많지만 아마 가장 먼저 떠올릴 것 같은 캐릭터는 바로 쿵푸팬더일 것입니다. 쿵푸팬더는 2008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로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6년까지도 활발하게 제작이 이루어졌던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쿵푸팬더 포. 과연 이 판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쿵푸팬더의 주인공 포 / 출처 : 쿵푸팬더







쿵푸팬더 포는 사실 만두에 있는 고기 맛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출처 : 쿵푸팬더


 사실 판다들은 고기 맛을 느끼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판다들은 서식지의 고립으로 인해 판다의 T1R1이라는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되도록 진화를 했는데요. T1R1의 유전자는 고기 맛의 일종인 글루탐산의 맛을 느끼도록 하는 유전자로 만약 이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길 경우 고기 맛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고양이들이 어떤 유전자에 의해 단 맛을 못 느끼는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죠. 어쨌거나 어쩔 수 없이 대나무가 풍부한 곳에 고립되어 살아야만 했던 판다들은 스스로 고기 맛을 느끼지 못하도록 진화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만두를 매우 잘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쿵푸팬더 포. 포는 어차피 만두에 있는 고기 맛은 잘 느끼지 못할 텐데요. 아마 만두를 잘 먹는 이유는 만두 속에 들어있는 고기가 아니라 부드러운 식감이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고기 맛도 느끼지 못하는 판다는 이걸 무슨 맛으로 먹을까? / 출처 : 쿵푸팬더







쿵푸팬더의 판다들은 특이하게 군집생활을 하고 있다.
출처 : 쿵푸팬더


  판다들은 새끼를 키우는 시기 정도를 제외하면 다른 곰과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단독생활을 주로 하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영역을 매우 중요시하며 비록 온순하지만 본인의 영역을 침범할 경우 맹수로 돌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판다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30kg의 대나무를 먹어야 하기에 특히나 본인 영역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나 쿵푸팬더에 나오는 판다들은 모두 모여서 사는 군집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군집생활을 하는 이유는 보통 압도적인 천적으로 본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효율적인 사냥을 위해 군집생활을 선택하는데요. 사실 효율적인 사냥 때문에 판다들이 군집생활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대나무만 먹으면 되거든요. 아마 영화 속 등장하는 여러 빌런들로부터 본인들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군집생활을 선택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출처 : 쿵푸팬더
출처 : 쿵푸팬더




쿵푸팬더 포는 겨울잠을 자지 않는다.


출처 : 쿵푸팬더



 영화에서 쿵푸팬더의 포. 대부분의 곰들이 겨울에 겨울잠을 자는 것과는 달리 판다들은 겨울잠을 자지 않습니다. 겨울잠을 자지 않는 이유는 비효율적인 식생활 습관 때문이라고 추측하는데요. 비록 고기의 맛을 느끼지 못하는 판다지만 그렇다고 대나무를 엄청 잘 소화하는 것도 아닙니다. 보통 판다들은 대나무 소화 효율이 20%가 되지 않는다고 추측하는데 다른 초식동물의 소화 효율이 70%인 것에 비하면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판다들은 부족한 열량을 채우기 위하여 끊임없이 많이 먹어야 하는데 하루에 먹어야 하는 대나무 양이 30kg 정도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끊임없이 먹어야 하는 판다들이 만약 겨울잠을 잘 경우 아마 굶어서 죽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판다들은 굶어 죽지 않기 위해 겨울잠도 포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대나무는 겨울에도 잘 있으니까요. 만약 판다들이 육식도 병행을 했다면 겨울잠을 잤을 지도 모르겠네요.


출처 : 쿵푸팬더






쿵푸팬더의 배경은 쓰촨성과 티베트 동부일 것이다.


출처 : 쿵푸팬더




 판다들의 서식지는 중국 쓰촨성 일대의 대나무가 많이 자라는 고원입니다. 따라서 판다들의 마을은 쓰촨성에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또한 쿵푸팬더에 등장하는 스승인 시푸는 레서판다로 추측되는데 레서판다는 히말라야 근처 고원에 서식합니다. 또한 히말라야 근처에 있는 고지대에는 타이그리스로 추정되는 아무르 호랑이가 서식하기도 하죠. 따라서 주인공 포가 수련하는 곳이자 시푸가 있는 곳은 히말라야나 티베트고원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쿵푸팬더의 스토리 자체는 쓰촨성, 티베트나 히말라야 쪽에서 일어나는 일로 보입니다.



이 사진의 배경은 아마 쓰촨성일 것이다. / 출처 : 쿵푸팬더






마치며


출처 : 쿵푸팬더



 지금까지 쿵푸팬더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쿵푸팬더 포는 사실 만두에 있는 고기의 맛을 느끼지 못하며 특이하게 군집생활을 하고 겨울잠을 자지 않으며 배경은 중국 쓰촨성과 티베트 동부일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판다는 원래 중국 외에도 미얀마나 다른 아시아 쪽에서도 서식을 했는데요. 인류의 문명이 발전하면서 그들이 갈 서식지를 잃었고 지금은 중국 정부의 보호 아래 겨우 멸종 위기를 면하고 있습니다. 아마 정부의 보호가 없으면 인기가 가장 많은 동물 중 하나인 판다는 지구상에서 볼 수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출처 : 쿵푸팬더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살아남아라 개복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