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보는 리본돼지는?
여러분은 메이플스토리를 아시나요? 메이플스토리는 지금도 인기지만 예전에도 엄청난 인기를 누린 장수 게임입니다. 아기자기한 캐릭터들과 특유의 타격감, 그리고 짜임새 있는 월드맵 등으로 많은 유저들을 끌어들였고 내년 2023년이면 20주년이 될 정도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이 게임을 꾸준히 하면서 부모님의 속을 썩였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이 게임을 한참 할 때는 레벨을 올리는 것 자체도 굉장히 힘들었을 때였는데요. 이 당시의 모든 메이플스토리 유저가 레벨 15-25 정도까지 레벨업을 할 때는 반드시 이 친구를 사냥하며 레벨업을 했을 것 같습니다. 바로 메이플스토리의 해안가에 서식하는 리본돼지 인데요.
메이플스토리의 대표적인 캐릭터로는 주황버섯, 슬라임, 현재는 핑크빈, 그리고 리본돼지가 있을 정도로 메이플 유저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은 캐릭터입니다. 유독 큰 눈과 큰 코, 핑크빛 몸을 가진 것이 특징인 리본돼지. 과연 리본돼지는 어떤 특징을 가진 돼지일까요?
리본돼지는 랜드레이스 종의 돼지일 것이다.
리본돼지는 핑크빛 몸과 약간 쳐져 있는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돼지는 거의 하나로 좁혀지는데요. 바로 랜드레이스 돼지입니다. 랜드레이스 돼지(Landrace pig)는 덴마크 재래종을 개량한 흰 돼지라고 합니다. 다른 돼지들과는 달리 귀는 앞쪽으로 늘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몸통이 길어서 대퇴부가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발육이 빨라 생후 6개월에 90-100kg, 다 자란 수퇘지는 300-350kg, 암컷은 250kg 정도라고 합니다. 리본돼지가 비록 저렙 유저들의 희생양이 되었지만 사실 굉장한 덩치를 가졌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돼지를 구분할 때는 귀의 모양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게 직립형, 중간형, 하수형이 있는데요. 직립형은 말 그대로 귀가 쫑긋 서있는 모양으로 요크셔, 햄프셔, 버크셔가 있는데 우리가 흔히 돼지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모두 요크셔 돼지입니다. 중간형은 듀록, 스포티드가 있고 하수형에는 랜드레이스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곰돌이 푸의 피글렛과 페파 피그는 귀가 쫑긋 서있는 핑크빛 돼지니 요크셔 돼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본돼지는 밤 시야가 평균 이상일 것이다.
돼지는 밤 시야가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처럼 반사판을 가지지도 않았죠. 심지어 돼지는 시력도 좋지 않은데요. 상당한 근시로 가시거리가 100m 안팎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돼지는 밤 시야도 좋지 않고 가시거리도 좋지 않아 뛰어난 후각에 의존하는데요. 참고로 돼지의 후각은 강아지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하죠.
그런데 리본돼지의 경우 다른 돼지들보다 압도적으로 큰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큰 눈을 가지고 있는데요. 큰 눈을 가졌다고 해서 시력이 좋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더 많은 빛을 눈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낮에는 눈이 좀 부실지 몰라도 밤에는 큰 눈을 통하여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그나마 밤에는 잘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돼지는 사람에 비해 일부 붉은색을 잘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쩌면 리본돼지가 달고 있는 빨간색도 잘 보지 못할 수도 있겠네요.
리본돼지는 땅을 잘 팔 것이다.
여러분은 돼지에게서 겉으로 보이는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단연코 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가시거리가 100m인 돼지지만 살아가는 데에 큰 무리가 없는 이유는 바로 사람보다 2,000배가 뛰어난 후각 때문이죠. 또한 코를 이용하여 땅을 파고 먹이를 찾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코가 담당하다 보니 날뛰는 돼지를 진정시킬 때 코를 꽉 잡으면 제압당한다고 하죠.
그런데 리본돼지는 그 코의 크기가 다른 돼지들보다 훨씬 큽니다. 코가 크다고 해서 후각이 뛰어나다는 보장은 없으나 코가 큰 만큼 땅은 더 잘 팔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땅을 더 잘 팔 수 있으니 더 많은 먹이를 우연히 발견할 확률도 높아 보이고, 그만큼 더 많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메이플 세계관에서 빨간색 리본이 달린 이유는 강해서라고 하는데요. 어쩌면 리본돼지가 강해진 이유는 코가 크게 발달한 것이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리본돼지가 사는 곳은 바하마일 것이다.
리본돼지는 리스항구의 해안가에서 살고 있습니다. 해안가에서 돼지가 당연히 살 수는 있지만 실제는 해안가보다는 초원이나 산 같은 풀이 무성하게 있는 곳을 더 선호하죠. 그런데 실제로 해안가에서 살고 있는 돼지들이 있습니다. 바로 바하마의 피그 아일랜드인데요.
피그 아일랜드에 어떻게 돼지들이 살게 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한 선원에 의해 돼지가 우연히 이 섬에 남게 되었다는 설과 난파선에서 탈출하여 정착하게 되었다는 설, 혹은 인근 주민이 돼지를 키우기 위해 방목했다는 설 등이 있는데요. 어쨌거나 외부로부터 건너온 돼지들이 정착하여 현재는 수십 마리가 인근 해변을 헤엄치며 잘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어쩌면 리본돼지가 사는 곳도 바하마의 피그 아일랜드가 아닐까요?
마치며
지금까지 리본돼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본돼지는 랜드레이스 돼지로 밤 시야가 좋을 것이며 큰 코 덕분에 땅을 잘 팔 것이고 사는 곳은 바하마일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돼지는 우리 인간과 아주 밀접한 동물입니다. 돼지는 우리에게 중요한 먹거리 자원이며 돼지가 가지고 있는 장기는 인간의 것과 비슷하여 연구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 인간에게 돼지라는 동물이 없었다면 우리 인간이 이 정도로 번성하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돼지에게 정말 고마워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