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Jul 31.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산리오 구데타마

수의사가 보는 달걀 구데타마

출처 : 산리오

 제가 분석할 캐릭터가 많은 캐릭터 기업 산리오에는 특이하게 계란 구데타마라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매사 의욕 없고 귀찮아하는 모습을 보이는  캐릭터는 특유의 늘어지는 모습으로 폭넓은 연령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구데타마가 동물이 아님에도 제가  친구를 분석할  있는 이유는 수의사의 직무 중에서 식품검사를 하는 업무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의사는 군대에서 식품검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장교로 차출될  있습니다.  역시 3년의 군대 생활에서 1 정도는 식품검사를 전문적으로 하였는데 특히 계란 위생에 대해선 신경을 썼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처럼 수의사는 동물치료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먹는 식품위생에도 굉장히  기여를 하고 있는 멋진 직종입니다. 이번엔  경험을 바탕으로 계란 구데타마를 분석해보겠습니다.​​


구데타마는 신선란일 것이다.


출처 : 산리오


 어차피 먹힐 존재인 구데타마. 만약 구데타마가 상한 계란이라면 먹히지 않겠지만 아쉽게도 구데타마는  기준으로는 신선란에 속합니다. 신선란을 판단하는 기준 중에서 자주 사용했던 것은 바로 ‘난황계수(Yolk index)’입니다. 난황계수란 난황의 최대 높이를 최대 직경으로 나눈 값으로 계란이 상하면  값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넓에 퍼진다는 얘기입니다. 구데타마가 날계란이라고 보기 어려운 반숙 상태인 것으로 보여서 측정하는 데는 약간 오차가 상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어쨌거나 구데타마의 난황계수를 측정해보면  0.43 나옵니다. 신선란의 기준이 0.361-0.442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구데타마는 신선란으로 판단됩니다. 사람들이 먹기에도 신선한 구데타마. 어쩌면 정말로 먹힐 존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구데타마는 무정란일 것이다.


출처 : 산리오


 구데타마를 품으면 혹시나 병아리가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데타마는 제가 생각했을 땐 무정란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단서는 구데타마의 표면에 있습니다. 난황 표면에는 ‘배자’라는 흰색 점이 있습니다. 이 점과 그 주변의 형상으로 무정란인지 유정란인지 판단합니다.


무정란과 유정란의 모식도 / 출처 : My pet chicken
무정란과 유정란의 비교 / 출처 : Steemit.com


 무정란의 경우 이 점이 작거나 거의 보이지 않고 그 주변에는 흐릿하게 경계가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유정란의 경우 이 점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그 주변에는 흰색 고리와 같은 모양이 뚜렷하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데타마의 경우 빛에 반사된 흰색 패턴을 제외하면 뚜렷한 반점이 보이지 않으므로 사실상 무정란이라고 보입니다. 그래서 구데타마를 품어봐야 병아리는 절대 나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며, 혹시나 유정란이라고 하더라도 계란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저온 수송을 거쳤기 때문에 병아리로 부화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

구데타마를 낳은 암탉은 흰색일 것이다.


출처 : 산리오



 구데타마는 흰색 달걀에서 나온 것을   있습니다. 흰색 달걀을 낳는 암탉은 거의 흰색 계열의 암탉입니다. 레그혼이나 하이라인 화이트 등의 흰색 암탉이 달걀을 낳으면 흰색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에 갈색인 하이라인 브라운은 우리가 흔히 보는 갈색 계란을, 청계는 푸르스름한 색의 계란을 낳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데타마는 흰색 달걀이므로 구데타마를 낳은 암탉은 흰색일 것입니다.


​​

출처 : Pixabay


구데타마를 낳은 암탉은 실외에서 방목형으로 길러졌을 것이다.

출처 : 산리오


 암탉의 영양 상태, 먹이, 실외나 실내에서 길러지는 환경에 의해 달걀 난황의 색깔이 바뀝니다. 일반적으로 오렌지색과 같은 진한 색에 가까울수록 실외에서 길러졌을 가능성이 높고 그리고 풀이나 곤충 같은 것들을 먹어 카로틴 성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진한 오렌지색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이는 암탉의 영양상태가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하므로 진한 오렌지색의 난황을 먹는다면  암탉은 상당히 건강하고 동물복지가  이루어진 곳에서 자랐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같습니다.

 반대로, 실내에서 길러지고 곡물과 같은 사료를 먹을 경우 난황은 노란색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난황색이 바뀌더라도 난황의 성분이 바뀐다거나 어느 것이  건강하다 이런 것은 없습니다. 다만, 노란색이 매우 옅을 경우  달걀을 낳은 암탉은 영양 상태가 상당히 좋지 않음을 유추할  있다고 합니다.

 구데타마는 다른 달걀보다 오렌지색을 띠는데 이는 암탉의 영양상태가 꽤나 좋은 편이었고 실외에서 길러졌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구데타마의 암탉은 방목형으로 길러져 풀과 곤충을 먹으며 건강하게 자랐을 것입니다.


​​​

오렌지색이 진한 난황일수록 건강상태가 좋을 확률이 높다. / 출처 : Pixabay


마치며

출처 : 산리오


 지금까지 계란 구데타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데타마는 신선란이며 무정란일 것이고 구데타마를 낳은 암탉은 흰색이며 방목형으로 길러졌을 것이라는   결론이었습니다. 구데타마를 먹으면 정말 맛있을 것으로도 예상이 되는데 귀여움을 위해서 조금  살려두어야겠습니다. 지금도 우리 국민들을 위해 최전선에서 식품검사를 하시는 수의사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마칩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호랑이 형님 무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