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비주 Jan 05. 2023

아름다운 시간에 잠깐 머물며



자면서 생각해둔 아름다운 글 한 줄이 사라졌다.

전 같으면 일어나서 글을 옮겨둘 텐데 요즈음 조금 뜨악하다.

그 한 줄이 한 편의 작은 문장을 만들어 간다.

아름다운 것들이 무얼까 생각에 미치자, 아마 이런 말들이었던 것 같다.

바람에 밀린 작은 소란, 이슬이 앉은 여린 풀잎,  어둠이 사라지기 전 깜빡거리는 가로등, 이른 아침 종종거리며 먹이를 찾는 비둘기,

새벽에 거리를 치우는 청소차 등 아침을 시작하는  기호들과

밤이 사그라지는 기호들이었던 같다.


어제는 딸이 사둔 오디오가 도착했다.

기기를 만져 fm 라디오 채널을 잡아서 모처럼 라디오에 잠시 머물렀다.

설명서 말이 우리 글인데 어렵다.

읽어만 내고 그 글대로 할 수 없었다.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듣자 시집을 들었다.

나희덕의 94년 창비에서 나온 《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였다.

참 잘 쓴다. 시인의 20대 후반의 글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착착 감겨서 시인의 삶을 잠깐 검색해서 들쳐보았다.

자라난 배경과 일찍 엄마가 된 시인의 세상을 보는 눈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이제야 이걸 다시 보게 된다.

시의 형식이나 낯섦이 아닌 시인의 삶 자체가 물씬 풍기는

시간을.

올해는 오래된 시집들과 나에게 온 시집들의 삶을 읽어낼 것 같다.

둥둥 떠다니지 않고 체화된 시들을 다시 보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시라는 것이 잘 삭고 익어서, 자신의 완성을 위해 시를 썼던 젊은 날의 나희덕 시인의 시집은 감동이었다.

자란 배경과 일찍 어머니가 된 시인에게서 쓰인 시는

체험에서 우러난 설득력 있는 따뜻한 시였다.


잠깐 작은 감동을 이렇게 적었다.



2023. 1.5 아침 단상

작가의 이전글 1월의 결혼 기념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