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물고 다시 쌓기S2 중간결산

DAY 50 중간보고

by Sangchun Kim


1. 알람 울리면 10초 안에 일어나 씻으러 간다.


성공 50

실패 0


지난 50일간 한 번도 지각하지 않았다.

일찍 가서 회사 문을 여는 건 늘 기분 좋은 일이다.


2. 삼시세끼 먹고, 아침저녁 구석구석 씻고, 사이사이 간식과 영양제를 챙겨먹는다.


성공 50

실패 0


무게를 재보니 3kg 이상 쪘다.워낙 살이 안 찌는 체질이라, 나에게 3kg이라는 무게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간 삼시세끼 꾸역꾸역 챙겨먹고 영양제나 간식도 꾸준히 먹은 보람이 있다. 몸관리를 하면서 체력도 다시 좋아졌다.


3. 주 2회 이상, 1회 최소 30분 이상 운동한다.


실패 2


주 2회는 거뜬히 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이것도 꾸준히 하려니 의외로 만만찮다. 남은 기간동안엔 이 항목을 집중적으로 챙겨봐야겠다.


4. 주말 이틀엔 무조건 밖에 나간다. 지금까지 안 해본 일을 해보거나 사람을 만난다. 아니면 카페 가서 책을 읽고 글을 쓴다.


실패 2


이래저래 나갈 일을 만들면서 시작한 독서모임이 꽤 재밌다. 전에 가던 곳은 촌스럽게 책부심 부리는 사람이 몇 있어 안 가게 되었다. 여기는 그런 사람이 없어 좋다.


실패한 날은 넷플릭스 미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때문이다. 이게 넘나 재밌어서 하루종일 봤다. 지금 생각해보니 카페라도 나가서 볼 걸. 그랬으면 실패 아니었을텐데 아깝다.


5. 눈치보지 않는다. 그 어떤 경우에든.


성공 50

실패 0


끈질기게 노력했기에 실패 판정이 없었을 뿐, 이 항목은 무척 어렵들다. 아슬아슬한 날도 많았다. 이제는 좀 적응이 됐지만 초반 4주는 끊임없이 의식적으로 신경써도 쉽지 않아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했다. 이제는 조금씩 요령이 생활이 되어간다. 사실 그래도 어렵긴 매한가지.


6. 말을 줄인다. 생각을 늘린다.


성공 49

실패 1


의식적으로 말을 적게 해보려고 노력했다. 그러고나자 내가 이렇게 말이 많은 사람이었구나, 쓸데없는 말을 참 많이 했구나 하는 걸 알게 됐다. 초반 4주엔 입이 근질근질했다. 지금은 좀 적응이 됐다. 이 항목도 무척 도움이 된다. 시작하길 잘했다.


실패한 날 한 번은 패널티로서 다음날 한 끼니를 더 먹었다.


7. 담배는 다시 끊는다. 술은 맥주 2캔/소주 1병/와인&칵테일 2잔 이상 마시지 않는다.


성공 42

실패 8


아무래도 회식을 하면 지키기가 어려운 항목이었다. 회사 일에 꼭 필요한 술자리여서 어쩔 수 없는 경우도 몇 번 있었고, 그냥 술자리가 재밌어서 실패한 적도 몇 번 있다. 그 외엔 500 두 잔 이상 안 마시려고 노력했다. 음 이건 술에 관해선 굳이 악착같이 지키지 않아도, 지금 정도로 괜찮은 것 같다.


담배는 그간 총 7개피의 피웠다. 다시 끊고 있다. 술을 초과해서 마신 날엔 "에이 어차피 실패인데 오늘은 한 대 피우자" 하는 생각에 피웠다. 두 번은 술과 별개로 피울만한 일이 있어 피웠다.


도저히 못 참겠으면 담배 한 갑과 라이터를 사서 딱 한 대만 피우고 그대로 다른 사람 줬다. 물론 돈지랄이지만, 가지고 있으면 계속 피우게 될 것 같아서 그랬다.


이젠 담배생각이 별로 안 난다. 오늘도 회식을 하고 왔는데 안 피웠다. 음 사실 가끔 한 대 피우는 건 괜찮다고 생각하긴 한다. 가끔 한 대씩 피우면 재밌다.


헉 이거 적으며 이 항목은 중간즈음부터 패널티를 이행해야 함을 까먹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헉. 앞으로 5끼니를 추가로 먹어서 채우기로 한다. ㅜㅜ


8. 그간 즐겨온 컨텐츠 중에서 더이상 도움이 안 되는 것들은 이제 중단한다.


성공 50

실패 0


이 항목이 가장 쉬웠다. 게임방송을 보지 않았고, 도움 안 되는 팟캐스트는 듣지 않았다. 그러면서 다시 음악을 자주 듣게 됐고, 책과 좀 더 친해졌다. 아, 부작용이 하나 있다. 넷플릭스다. 좋은 컨텐츠를 접하는 건 늘 기쁜 일이지만, 볼 게 너무 많아서 시간을 넘나 빼앗긴다. 오렌지 이즈 더 블랙만 다 보고 결제해지해야지 싶다. 아니면 최소한 1편 이상 보지 않기 룰이라도 새로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9. 지하철에선 책을 읽는다.


성공 50

실패 0


말도 줄이고 이런저런 오락 컨텐츠도 끊고 또 독서모임도 새로 시작한 김에 다시 책과 친해지는 기간을 가지기로 했다. 좋다. 다 좋지만 어쨌든 역시 가장 도움되는 건 책과 영화의 형식인 것 같다.


10. 일기를 쓴다.


성공 50

실패 0


50일간 매일 뭐라도 썼다. 괜찮았다.




이렇게 지난 50일을 보냈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다시 체력이 올라왔고, 여러 모로 좋아졌다. 지난 시즌1 때는 잘 나가다 52일째 몸살이 오면서 페이스가 무너지기 시작했었다. 시즌2는 그보다 훨씬 순조롭다. 사실 시즌1은 매일 6시30분에 일어나기, 주5회 이상 운동하기 등 항목들이 넘 빡셌었다.


다시 새 50일의 첫 날을 한다는 마음으로 내일을 임하려한다. 100일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스스로에게 상을 주고 싶다. 그렇게 된다면 잠깐 여행이라도 좀 다녀오고 싶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허물고 다시 쌓기 S2D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