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gchun Kim Sep 28. 2020

모기와 더불어 사는 방법


창밖에 하늘이 한껏 펼쳐졌다. 태풍이 지나자 기다렸다는 듯이 가을이 왔다. 창문을 열어본다. 상쾌한 바람이 분다. 왠지 바람도 저 하늘처럼 캔디바색일 것만 같다. 이제는 빨래도 잘 마를 것이다. 잠시 그대로 창을 열어두고 올해의 가을을 환영했다.


내가 맞이한 건 하늘과 바람만이 아니었다는 걸 그날 밤 알게 됐다. 왜엥- 자려고 눕자 모기가 존재감을 드러낸다. 아 그렇네, 가을엔 너도 오는 거였지. 왜엥-이 들릴 때마다 허공에 팔을 휘적거리길 반복하다 결국 참지 못하고 일어났다. 미친... 잡아야겠다.



한 손엔 플래시를 켠 휴대폰을, 또 한 손엔 무선청소기를 집어들었다. 하필 그날 또 무슨 전기공사를 한다고 건물이 다 정전이었다. 온통 깜깜한 집안에 플래시를 이리저리 비춰가며 수색한 끝에 커튼에 붙은 모기를 찾아냈다. 살금살금 청소기를 모기 엉덩이에 대고 버튼을 눌렀다. 모기가 청소기 안으로 쏙 빨려들어갔다. 예쓰! 어떠냐 이것이 휴먼의 테크놀로지다. 승리의 쾌감을 만끽하며 침대로 돌아왔다. 휴, 이제 좀 자겠구나.


왜엥- 다시 자려고 눕자 모기(2)가 존재감을 드러낸다.



잠깐 잊고 있었다. 휴먼은 모기를 이길 수 없다. 모기를 집에 들인 그 순간 승패는 이미 결정된 것이다. 자다 일어나 날 괴롭히는 모기들을 모두 때려잡았는가. 그럼 진 것이다.


이미 수면모드에 들어간 몸을 일으켜 찬 형광등 불빛을 쬐이고, 너무 무겁지 않으면서 손에 착 들어오는 모기 때려잡기 좋은 책을 찾고, 막상 불을 켜니 어딨는지 안 보이는 모기를 찾아다니고, 그래도 안 보여서 요가하는 사람처럼 방 한가운데 앉아 소리라도 들어보려 정신을 집중하고, 마침내 문 위쪽 혹은 천장 구석 각이 애매한 곳에 앉아있는 모기를 찾아서 겨우 때려잡아 또 하나의 핏자국을 벽지에 남겼다면, 그러는 사이 이미 박살난 다음 날 컨디션을 애써 모른 체 '그래도 잡았다'고 정신승리하며 다시 잠을 청했다면, 당신은 진 것이다.



그래 생각났다. 나는 또 졌다. 나는 더 이상 화내지 않는다. 겸허히 그 사실을 인정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불 밖으로 왼팔을 꺼낸다. 내가 졌어, 왼팔 먹어. 그 대신 날 더 괴롭히지 말고 우리 각자 할 거 하자. 난 잘게, 넌 왼팔 먹어.


누워 선잠이 든다. 그렇게 누워있으면 꼭 어딘가 떠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머릿속에 이런저런 잡생각이 오간다. 움직였더니 덥구나. 아직은 초가을이네. 에어컨 틀고 싶은데 정전이라니. 다섯 시까지 정전이라던데 지금 몇 시지. 아오 저놈의 모기새끼 때문에. 왼팔이 좀 간지러운 것 같다, 지금 먹고 있는 건가. 그래도 움직이지 말고 참아야지. 괜히 움직이면 한방 맞을 거 두방 맞는다.



가만, 그러고보니 36.5℃면 인간의 체온은 꽤 높은 편이잖아. 그럼 모기는 한여름에도 늘상 덥게 먹었겠네? 아니 이 무슨 숭늉도 아니고. 모기도 웬만하면 시원하게 먹고 싶을 텐데. 저번 여름에 잘못 시켜서 땡볕 아래 뜨거운 아메리카노 마시던 생각이 나는군. 참 모기도 이런저런 고충이 있구나. 이왕 이렇게 된 거 내년 여름엔 왼팔에 얼음을 좀 대놓고 자보면 어떨까. 모기한테 '아이스피' 한잔 대접해보자.


그런 생각을 하며 스르르 잠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엉뚱한 생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