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과장 Aug 25. 2020

기업을 상장시키는 다른 방법

이십 년간 소수의 기업만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가들과 VC는 2가지의 불만을 털어놨습니다.

먼저 IPO는 "바가지"다. 두 번째로 도가 지나친 증권위의 조사는 회사를 힘들게 할 수도 있다 라는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테크 회사인 Air BnB와 데이터 분석 업체인  Palantir가 상장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 상장을 위해서 이 회사들이 고려하고 있는 2가지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Direct listing이고 다른 하나는 blank-cheque companies입니다. 이런 전략은 IPO 시장에게 위협으로 느껴지지만 환영받고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사용해도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조사를 추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IPO의 쇠퇴는 놀랍습니다. 1975년부터 2000년까지 평균적으로 282개의 회사가 매년 상장되었습니다. 그러나 2001년 이후 한 해 상장되는 기사는 115개로 줄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일반인들이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걸 막고, 경제를 불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난 기저 요인은 힘의 균형에서 힘이 회사 쪽으로 기울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테크 회사들은 자산이 작고, 자본이 적게 투입됩니다. 그동안 VC는 성장했고 장기적인 기간 동안 투자를 하고 있고요.

아마존은 1997년에 주식 시장에 나왔는데 그때 3년 차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상장하는 회사의 나이는 11살로 바뀌었습니다. 지금 10억 달러는 넘는 비상장 유니콘의 개수는 225개 정도 이르렀습니다.


만약 이런 스타트업이 인수되지 않는다면 결국 상장으로 가야 합니다. 그 회사의 직원들은 스톡옵션으로 받은 자신의 주식을 팔고 싶어 할 겁니다. 이 회사들에 투자한 VC는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줘야 합니다.

그동안 쌓여있던 이런 유니콘들을 주식시장으로 상장시키는 작업은 2019년에 시작되었고 최근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선 Ant라는 알리바바 페이를 운영하는 결제회사가 상장 예정 중이고요. 

코로나 판데믹은 디지털 경제를 급속도로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e-commerce 매출이 급등한 걸 시장에 보고했습니다. 중앙은행 역시 여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지금 IPO에 대한 대안으로 흥분에 휩싸여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PO에서는 월스트리트의 투자은행들이 중개인 역할을 합니다. 


증권위와 투자자들은 상장을 준비하면서 실무자들을 정말 못살게 굽니다. 투자은행들은 4~7%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그들의 고객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아주 낮은 가격으로 상장 전에 그들 고객에게 팔아버립니다.

그리고 고객들은 상장 첫날 바로 그 주식을 팔면서 수익을 챙겨가고요. 많은 기업들이 지난 10년 동안 430억 달러를 손해 봤습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이런 고통스러운 IPO를 우회하는 방법은 direct listing입니다. 

작년 슬랙이 상장할 때 사용했던 방식이며 Palantir도 이 방법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보통 기업이 상장할 때, 신주(새로운 주식)를 발행하면서 상장하는데, direct listing은 신주발행 없이-신주를 발행하지 않으니 투자 은행이 할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구주로만 평가하면 되고 구주 평가는 투자은행사가 아닌 SEC(증권감독위원회)가 합니다- 기존 주식으로만 트레이딩 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법은 '특수목적 인수 회사'로 알려진 blank cheque companies(백지수표 회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상장은 되어있지만 투자금만 존재하는 투자지주회사 성격의 회사가 상장 예정이었든 테크 회사를 인수하는면서, IPO 프로세스를 우회할 수 있는 거죠. 우주 산업 회사인 Virgin Galactic은 이 방법을 이용해서 2019년에 상장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약점은 가지고 있습니다. Direct listing에서는 법적으로 신규 자본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백지수표 방법은 스폰서들에게 경영진이 가져가는 엄청난 양의 그 회사 주식 때문에 당신이 주식가치가 희석될 수도 있습니다


이 실험들은 투자은행과 규제기관들에게 압력을 가하면서 IPO 과정을 개선하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도는 현재 주식시장이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니콜라의 경우 실질적인 매출은 하나도 없었지만 160억 달러로 말도 안 되게 평가를 받았었죠. 기업가들과 VC는 자신들의 기업가치가 올라가면 당연히 기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것에 환상을 가지면 안 됩니다. 우버와 리프트는 상장 가격 대비 35%, 61% 하락했습니다. 위워크는 상장을 취소했죠


우리 모두 미국의 기업들이 상장되는데 더 쉬운 방법을 찾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실수를 하면 안 됩니다. 아니라면 건실한 스타트업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Source : Silicon Valley v Wall Street - The IPO is being reinvented | Leaders | The Economist

매거진의 이전글 배당이 주목받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